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WC2014] “IT코리아, 우리도 한몫” MWC서 존재감 과시한 한국 中企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MWC2014] “IT코리아, 우리도 한몫” MWC서 존재감 과시한 한국 中企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바르셀로나(스페인)=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4’에는 삼성전자와 LG전자, SK텔레콤과 KT 등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업체들이 꾸린 대규모 전시관 외에 기술과 사업유망성을 인정받은 국내 중소기업들도 다수 참여했다.

MWC가 열리는 ‘피라 그란 비아’에서 국내 중소기업들은 8전시장의 ‘한국 공동관’, 7전시장의 ‘한국관’ 두 곳에 자리를 잡았다. KOTRA가 지원하는 한국관은 21개 업체가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로 준비됐다. 위치는 7전시장의 가운데 편으로, 인근 벨기에나 아일랜드 전시관에 비해서도 단연 규모가 컸다.
코트라 마드리드 무역관의 최숙영 차장은 “스타트업 기업까지 포함하면 참여 기업은 27개사로 지난해 17개사보다 크게 늘었다”면서 “MWC에 한국관이 선 것은 올해까지 6번째이며, 위치도 지난해에 비해 비교적 좋은 위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한국관에 참여한 기업들은 장비와 기기, 모바일솔루션을 모두 아우른다. 한편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한국 공동관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됐으며, 스마트콘텐츠코리아란 주제로 소셜네트워크(SNS)·3콘텐츠·서비스 업체들 중심으로 꾸려졌다.

한국관에 참여한 업체 중 모바일 장비 분야의 주니코리아, 아리텔, 브로콜리, RFM와이어리스, 콘텔라, 위텔레콤의 6개사, 모바일 액세서리 분야의 HSM의 1개사는 2년 이상 연속 참여한 업체들로 해외 기업과 기술테스트 단계를 거치는 등 수출에 상당한 진척을 보인 상태다.
[MWC2014] “IT코리아, 우리도 한몫” MWC서 존재감 과시한 한국 中企들 원본보기 아이콘
메탈 서피스 안테나, 풀 메탈 와이파이 라우터를 출품한 브로콜리는 올해로 세 번째 MWC에 참가할 정도로 기술을 검증받았다. 시중에 출시된 형태의 와이파이 공유기와 완전히 다른 금속 패널 형태의 제품으로 눈길을 끌었다. 이 업체의 이주열 대표는 “기존 와이파이 공유기는 다수의 안테나가 달려 있는 반면, 우리 제품은 금속판에 안테나를 타공하는 기술을 사용했으며, 독자적 기술로 글로벌 특허까지 취득했다”고 소개했다.

이 대표는 “새로운 재질과 기술로 공유기와 통신장비를 개발해 삼성전자 등에 공급하고 있고, 올해도 중국 화웨이를 비롯한 여러 업체들이 관심을 나타냈다”면서 “글로벌 전시회에 참여하기 어려운 중소기업 입장에서 코트라로부터 만족스러운 지원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MWC2014] “IT코리아, 우리도 한몫” MWC서 존재감 과시한 한국 中企들 원본보기 아이콘
브로콜리처럼 업력이 오래된 기업만 MWC 참여 기회를 얻진 않았다. 한국관에는 신생 벤처기업 ‘큐키(Keukey)’도 부스를 마련해 백스페이스가 필요없는 모바일 오타수정 솔루션을 출품했다. 이 업체의 김민철 대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문장을 입력할 때 발생하는 오타를 커서 이동 없이 한번에 수정해 주는 기술”이라고 말했다.

큐키는 설립된 지 7개월 밖에 되지 않았고 특허 취득 후 상용서비스를 준비하는 상태임에도 올해 한국관에 참여할 수 있었다. 김 대표는 “이렇게 지원을 받아 업체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면서 “단독으로 부스를 만들 엄두가 나지 않는 작은 회사들에게 정말 힘이 된다”고 말했다.



바르셀로나(스페인)=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