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태석 농촌진흥청 박사는 "직거래가 지금까지는 비용을 줄이는 쪽으로 초점이 잡혀 있었다"면서 "직거래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얼굴을 마주하고 거래가 이뤄지기 때문에 신뢰를 쌓을 수 있고, 먹거리에 대한 관심도 더 키울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정책의 실적을 강조하는 것도 오히려 효과를 반감시킨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농업경영컨설팅 업체인 한서아그리코의 하석건 대표는 "로컬푸드 직매장 등 새롭고 다양한 농산물 유통방식이 자생적으로 생겨나고 있다"면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형태의 농산물 유통이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적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 대표는 "정부가 직거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좋지만 지나치게 개입하고, 직거래를 주도하게 되면 직거래 성과가 1~2년에 그칠 수가 있다"면서 "자연스럽게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거래를 수용할 수 있는 문화가 만들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정부가 수급 정책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산지유통법인들과의 계약재배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최병욱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배추의 경우 산지 유통의 비중이 70~80%에 이르고, 농협이 계약재배 등을 통해 수급에 관여하는 물량은 20% 수준에 불과해서 수급조절이 쉽지 않은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며 "법인화된 산지 유통 법인 등 생산현장에서 실제 지배력을 가진 이들과 계약재배를 통해 수급조절을 해야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