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오석, G20 재무장관·기업인에 韓경제혁신 3개년계획 홍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오석 경제부총리

현오석 경제부총리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오는 21∼23일 호주 시드니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차 20일 출국, 호주 현지에서 경제외교를 펼친다.

현 부총리는 첫 일정으로 21일 G20회원국 주요기업인(B20) 모임인 'G20·B20라운드테이블'에 호주 측의 요청으로 참석해 한국의 투자활성화 노력 등을 설명할 계획이다. 한국기업 대표로는 허명수 GS건설 부회장이 참석해 한국 건설업계의 입장을 피력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는 G20 재무장관, 글로벌 기업 및 금융기관 대표들이 참석해 의장국인 호주 측이 강조하는 주요 의제인 인프라 등 투자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현 부총리는 G20재무장관회의 기간에 독일(볼프강 쇼이블레), 영국(조지 오스본), 호주(조 호키) 등 주요국 재무장관 및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와 양자면담을 통해 양국 경제현안, 미국 양적완화 축소 등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불안 등 세계경제 위험요인에 대한 G20 차원의 정책 공조방안을 논의한다. 또한 현재 준비중인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취지와 주요내용도 설명한다.

이번 G20재무장관회의는 올해 G20 양대 주제인 민간 주도의 성장촉진, 세계경제의 회복력 강화의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논의하며 회의결과를 담은 공동선언문을 채택할 계획이다. 세계경제세션에서는 특히 최근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로 일부 신흥국들의 금융시장 불안이 확대됨에 따라 이에 대한 공조방안이 핵심 주제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주요 선진국 통화정책의 전환 ▲세계경제의 성장엔진의 이동(신흥국→선진국)▲신흥국간 경제 여건 차별화 등 세계경제의 대전환기를 맞아 나타날 수 있는 위험요인에 대한 대응방안이 중점적으로 토의될 전망이다.

성장전략 세션에서는 호주가 의장국으로 수임된 후 최초로 추진하는 '종합적 성장전략' 마련하기 위한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종합적 성장전략은 세계경제의 과거(1998∼2005년) 성장추세와 현 성장추세간 격차(gap) 진단을 바탕으로, G20 차원의 목표와 공통 정책분야를 우선 설정하고 각국이 이에 따라 전략을 개발하는 탑다운(top-down) 방식으로 추진된다. 아울러 2013년 정상회의 합의사항인 IMF와 지역금융안전망(RFAs)간 협력 강화 차원에서 개최된 'G20 서울 컨퍼런스'의 주요 결과를 공유하고, 관련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금융규제 세션에서는 ▲금융기관 회복력 강화 ▲대마불사(too-big-to-fail) 해결 ▲그림자금융 개혁 ▲장외파생상품시장 개혁의 4대 과제를 중심으로 진행상황에 대한 점검이 이뤄지고 조세 세션에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개발한 국가 간 조세정보 자동교환의 글로벌 모델을 검토해 승인할 예정이다.



세종=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