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 기술로 만든 명품 K시리즈의 종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2소총

K2소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우리 군은 국산기술로 개발된 'K계열' 총을 사용하고 있다. 이 가운데 K2소총은 대한민군의 주력 소총이다. 1970년대 박정희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XB소총 개발계획'을 진행, 개발한 K2소총은 M16과 공통으로 탄약을 사용할 수 있지만 외형과 기능을 보면 러시아의 AK-47소총이나 이스라엘의 갈릴소총에 가깝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K3기관총은 1989년부터 보급됐다. 기존 M60기관총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됐으며 M16이나 K2소총의 30발짜리 탄창을 측면으로 꽂아 사용할 수도 있다. 군사전문가들은 분대지원화기 1정의 위력은 돌격소총 20정과 맞먹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K4고속유탄 기관총은 차량탑재가 기본이며 삼각대를 이용해 지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탄약은 3종류를 사용한다. 살상용인 KM383고폭탄, 적의 차량이나 장갑차 등을 파괴할 수 있는 KM433 성형작약탄, KM385훈련탄 등이 그것이다.

K6중기관총은 1986년 개발에 착수해 3년만인 1989년부터 한국군에 보급됐다. 총열을 5초만에 교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처음에는 대전차용으로 개발됐지만 현재는 차량에 탑재해 대공화기로 쓰고 있다.
K11 복합형 소총은 지난해 육군에 처음 보급됐다. 복합형 소총은 일반탄과 폭발탄을 모두 발사할 수 있는 화기로 미국 등에서도 개발에 나섰지만 전력화에 성공한 것은 한국이 처음이다. 20㎜ 폭발탄은 적의 머리 위에서 탄을 폭발시켜 숨어있는 적이나 밀집된 병력을 제압할 수 있다.

K3소총

K3소총

원본보기 아이콘

K4 고속유탄 기관총

K4 고속유탄 기관총

원본보기 아이콘

K6중기관총

K6중기관총

원본보기 아이콘

K11복합형 소총

K11복합형 소총

원본보기 아이콘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