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성군, 전국 최초 ‘곶감생산 매뉴얼’ 제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성군, 전국 최초 ‘곶감생산 매뉴얼’ 제작
AD
원본보기 아이콘

"고품질 곶감생산 기술 체계적으로 정립…각종 교육 시 표준교과서로 활용"

[아시아경제 김재철 기자]장성군이 전국 최초로 고품질 곶감생산 기술을 체계적으로 정립한 책자를 제작해 화제다.
13일 장성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곶감산업의 발전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곶감에 관한 기본지식부터 재배에 필요한 노하우까지 상세히 기술된 ‘장성곶감 품질 고급화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예부터 장성곶감은 전국 최고의 품질로 명성이 높았으나, 최근 생산농가가 증가하면서 농가 간 품질 차이가 발생, 표준화된 고품질 곶감생산을 위한 재배기술 정립의 필요성이 요구됐다.

이에 군은 지난해 3월 관련부서 담당자들로 T/F팀을 구성, 곶감생산농가 설문조사를 통해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선진농가 벤치마킹과 국외 곶감 관련 우수자료 수집 등을 거쳐 지역 특성에 맞는 곶감생산 매뉴얼을 제작하게 됐다.
본 매뉴얼은 품종의 선택, 위생 및 품질관리 방법 등 원료 감의 재배부터 곶감 가공에 이르기까지 생산 전 단계에 거쳐 상세히 설명했으며, 관련사진과 실천사례 등을 통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군은 제작한 매뉴얼을 관련기관에 배포하고 각종 교육과 현장기술지원 시 표준교과서로 활용할 방침이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매뉴얼 제작으로 그동안 일정한 기준 없이 관행적인 방법으로 곶감을 생산해 품질이 저하되는 문제점을 겪었던 농가들에 큰 도움을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장성군은 지난 2010년부터 5개년 계획으로 약 2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곶감생산기반 조성 및 품질고급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14년도 농촌진흥청 지역농업특성화사업에 공모해 2년 동안 약 1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그동안 3개 부서에서 나눠 추진하던 곶감 관련 업무를 올해부터 농업기술센터로 일원화했으며, 곶감 생산농가들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미래농업대학에 곶감학과 과정을 개설·운영할 계획이다.


김재철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