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이 수도권에서 판매되는 브랜드 쌀 92종의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품질 등급을 '미검사'로 표시한 제품이 71.7%로 나타나 소비자가 품질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실제로 최근 3년 이내 브랜드 쌀을 구입한 소비자(434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쌀 구입 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사항은 '생산년도'(3.13점, 4점 척도)였다. 이어 '도정연월일'(3.00점), '구입가격'(2.88점) 순이었다. '품질 등급'(2.43점)에 대한 고려정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는데, '미검사' 표시가 많아 소비자 선택정보로써의 활용도가 낮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편 쌀의 품질과 관련해 불만을 경험한 소비자는 13.8%(60명)였다. '구입한지 얼마 되지 않았으나 오래 묵은쌀 느낌이 난다'(66.7%)는 불만이 가장 많았다. 이어 '밥의 질감이나 맛이 이상함'(36.7%), '벌레가 생김'(23.3%), '싸라기 쌀이 다수 포함'(15.0%)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브랜드 쌀의 품질 등급 표시비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관련 부처에 건의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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