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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절 中 관광객…휘파람 부는 백화점·면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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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중국인 관광객 증가로 서울 시내 백화점과 면세점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다.

롯데백화점은 중국 춘절 연휴기간으로 관광객이 많이 방문한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9일까지 전점 중국인 매출(은련카드 기준)이 125% 신장률을 보였다고 11일 밝혔다.
같은 기간 외국인 매출의 80%, 본점의 경우 총매출의 25%가 중국인으로 지난해 10월 시행된 여유법 이후에도 견고한 신장세를 보였다. 롯데백화점의 중국인 매출은 최근 3년간 세자리 수 신장률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이 기간 본점 매출 상위 10개 브랜드는 MCM, 까르띠에, 샤넬, 티파니, 바쉐론콘스탄틴, 루이비통, 스타일난다 순으로 명품 선호현상이 지속됐다. 특히 국내 젊은 고객이 선호하는 온라인 의류 브랜드 스타일난다가 새롭게 10위권에 진입했다.

현대백화점도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6일까지 중국인 매출이 165% 증가했다. 특히 20~30대 젊은 고객들의 매출이 253% 늘었고, 루이비통ㆍ샤넬 등 해외 명품 브랜드를 포함해 한류스타들이 드라마나 영화에서 자주 입는 토종 의류 및 잡화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춘절 대목이 아니더라도 상시적인 중국인 관광객 증가는 면세점 호황으로도 이어졌다.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연간 매출액이 3조5500억원으로 전년보다 10.9% 늘어나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일본인 매출이 30~40% 줄어든 반면 중국인 매출이 60~70% 급증한 것이 이유다.

신라면세점도 매출액 2조795억원을 기록, 처음으로 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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