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야, 정보유출 청문회 증인 채택 미묘한 갈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행위 야당 "금융당국 수장도 증인 채택 해야"..여당 "정무위에 협조 요청"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이 카드사 정보유출 관련 청문회에 금융위원장과 금융감독원 수장을 증인으로 채택하자고 주장해 여당과 미묘한 갈등을 보이고 있다. 자칫 금융당국 소관 상임위인 정무위까지 갈등이 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찬열 안행위 야당 간사는 7일 열린 안행위 전체회의에서 "정무위가 기관증인으로 유정복 안행부 장관을 채택했다"면서 "우리(안행위)도 금융위원장, 금감원장, 개인정보보호위원장 등을 청문회에 불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영철 안행위 여당 간사는 그러나 이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황 의원은 "정무위 청문회 기관 증인 명단에 안행위 소관인 안행부 장관이 올라 있다는 점 때문인 것 같다"면서 "정무위와 안행위가 각각 소관 부처 증인만 부르면 해결될 일"이라고 말했다.

정무위가 안행부 장관에 대한 증인 채택을 철회하면 안행위에서도 금융위원장과 금감원장을 부를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안행위 소속 여야간 증인 채택에 대한 입장차는 정무위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커졌다. 황 의원이 정무위에 안행부 장관 증인 철회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황 의원은 이 자리에서 "정무위 여당 간사인 박민식 의원한테 (안행부 장관의) 증인 철회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문제는 정무위가 이미 기관 증인을 의결했다는데 있다. 증인을 철회하기 위해서는 여야가 다시 의결해야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정무위 소속 야당 의원들이 순순히 여당 요청에 응할리 만무하다.

정무위 야당 관계자는 "의결 전이라면 몰라도 지금 와서 되돌리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안행위 소속 야당 의원들도 '소관 상임위별로 증인을 부르자'는 여당 제안을 받아들였지만 내심 금융당국 수장을 증인으로 채택하기를 바라고 있다.

이찬열 의원실 관계자는 "금융당국 수장을 안행위 청문회에 부르고 싶은 마음이 크다"고 말했다.

신제윤 금융위원장과 최수현 금감원장은 여야간, 상임위간 협의 결과에 따라 18일과 19일로 예정된 정무위와 안행위 청문회에 모두 참석해야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