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저소득층이 디지털TV를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부 사업이 홍보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관련 법안이 국회에 계류하면서 예산을 확보하지 못한 탓이다. 자칫 디지털 소외계층이 방치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예산 확보에 경고등이 켜졌다.
또 산간지역 등에서 한달에 한번씩 열리는 이장ㆍ면장 회의에 방문해 대면으로 홍보하려던 계획도 인건비나 운영비가 부족해 포기했다. 미래부는 또한 방송사업자들이 가진 요금감면대상자 정보를 이용한 홍보를 방송사업자에 요청할 예정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방송사업자에 부탁을 해보지만 사업자 예산이 들기 때문에 도와줄지는 아직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사업 예산은 방송통신발전기금을 활용해 진행된다. 기획재정부가 검토하고 국회에서 최종적으로 편성을 한다. 하지만 지난해 말 DTV 보급 관련 내용이 담긴 유료방송특별법이 국회에 계류되면서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다.
한편 지금까지 디지털TV 구매 신청은 전체 지원대상 가구의 0.07% 수준인 1500가구에 머물렀다. 이 중 가정에 설치까지 완료된 TV는 940대에 불과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