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영업 타격 우려에 금융당국, 금지조치 완화 검토키로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30일 "불법 개인정보의 활용 여부를 파악하는 게 이번 TM 활동 중단의 목적"이라면서 "확인이 끝난 보험과 카드사부터 텔레마케팅 활동을 재개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위가 회사별로 TM 영업 재개 방안을 검토하기로 한 것은 보험과 카드업계의 반발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TM채널 가동 중단은 보험과 카드사 TM조직은 물론이고 해당 회사 영업실적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AIA생명이 최근 금융위에 항의서한을 보낸 것도 같은 맥락이다.
지난해 4월부터 9월까지 국내 손해보험업계가 TM영업을 통해 거둬들인 원수보험료는 전체 원수보험료의 10.3%인 3조5287억원에 달했다. 생명보험의 경우 지난해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간 TM영업을 통해 거둬들인 초회보험료가 909억원을 기록했다. 적잖은 매출이 TM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카드사들이 주로 판매하는 카드슈랑스의 경우 규모가 크지 않지만 알짜수익원인 것으로 전해졌다.
TM조직이 작은 보험사의 경우 다른 부서로 인력을 재배치할 수 있지만 규모가 클수록 부담이 커지게 된다. 생명보험에서는 신한생명이 3500여 명으로 가장 많고 손해보험업계에서는 동부화재가 1300여 명을 고용한 상태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해법을 찾고 있는데 마땅한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이 같은 고용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영업을 하루 빨리 재개하는 것만이 최상책이라는 결론에 도달한 것이다.
일부 손보사와 카드사는 기본급만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 관계자도 금융위의 검토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금감원 관계자는 "회사별로 영업재개를 허용할 경우 하루 빨리 TM영업을 정상화하기 위해 당국 방침에 적극 협조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보험과 카드사의 TM영업을 허용하더라도 완전 정상화는 어려울 전망이다. 금융당국이 불특정 다수가 아닌 자사 고객만 대상으로 아웃바운드 영업을 하도록 방침을 세웠기 때문이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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