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래부-산업부, '나노융합' 확산 위한 상호협력 약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미래부-산업부 나노융합확산 협력전략(이하 전략)’을 수립하고 20일 발표했다.

이번에 마련된 ‘미래부-산업부 나노융합확산 협력전략’은 나노분야에서의 연구개발(R&D) 중복성을 제거하고, 미래부가 개발한 기술을 산업부가 즉시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한다.
◆ 나노 R&D 협력 체계 구축과 산업화 촉진 - 미래부와 산업부의 협력 강화를 위해 ‘전주기 나노 R&D 연계 협의체’ 구성하고, 양부처 추진 R&D 사업과제를 유기적으로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국가나노기술지도를 올해 2월에 작성해 산업핵심 R&D사업 기획에 활용하고, 장기적인 활용을 위해 5년마다 작성할 계획이다. 또, 나노 R&D 과제를 기획할 때 연구재단 나노융합단장 등 부처 전문가의 상호 참여와 자문 교류를 활성화시킬 예정이다.

더불어 미래부는 대학, 출연연 등이 보유한 우수연구성과를 기업에 홍보해 나노 기술이전과 사업화를 촉진한다. 우수 나노기술 설명회를 연 1~2회 정기 개최하고, 5대 분야(소재, 장비, IT, BT, ET)의 전문가 위원회를 구성해 기업의 사업화 애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 지원사업을 추진할 때 미래부 유관기관의 인프라와 전문가 풀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 나노기술 표준화 기반구축&나노 인프라 서비스의 고도화 - 미래부와 산업부는 부처 간 공동 전문가 협의체를 통해 올해 3월까지 국제 표준화 중점분야를 선정하고, 표준안 개발과 국제표준화 활동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OECD, ISO, IEC 등 국제 표준화기구(기술위원회)에 국내 전문가들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임원 수임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나노 물질 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수출 확대를 위해 나노 안전성 측정, 평가 시스템 구축 등에 힘을 쏟는다. 오는 5월 나노안전성 확보를 위한 국제 공동연구 프로젝트(NanoREG)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더불어 미래부는 미래부 2개와 산업부 4개로 흩어져 있는 나노인프라기관의 서비스를 올해 3월까지 공통 특화 서비스로 체계화하고, 인프라 활용사업의 서비스기관을 확대할 예정이다. 6개 나노인프라기관 보유 장비의 측정 절차와 데이터 표준화를 통해 측정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또 이들 장비노후화와 기술수요 급변에 대응해 장비·시설 효율화·고도화 등 발전방안을 올해 6월까지 마련한다.

◆ 수요대응형 창의적 나노융합 전문인력 양성 - 미래부는 나노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미래부 주관 나노인프라 활용 전문인력양성사업의 수행 지역 기관을 확대하고, 교육 프로그램 강화해 고급인력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 국가 나노기술 자격증 제도를 마련하고자 올해 하반기에 자격증 도입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미래부 이상목 1차관과 산업부 김재홍 1차관은 이날 서울 과총회관에서 진행된 협력전략 발표회에서 전략의 이행 촉진과 협력 강화를 위해 양부처간 ‘나노융합 확산 협력 업무협력(MOU)’를 체결했다.

미래부는 이번 전략이 차질없이 이행되면 기초연구부터 상용화까지 소요기간이 현행 10년에서 8년으로 단축되고, R&D 중복성이 제거돼 14~20% 정도의 연구개발 예산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함께 2015년부터 연간 200명 이상의 추가적인 고용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상목 미래부 차관은 "기술개발이 일자리와 신산업으로 이어지려면 산업부를 비롯해 다른 부처와 긴밀하게 연계하는 협력이 필요하다"며 "우리 나노기술이 전 산업분야에 적용되어 육성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 단계부터 산업부와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