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18역사왜곡대책위원회, 국가보훈처 방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ㆍ18역사왜곡대책위원회는 15일 국가보훈처를 방문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5ㆍ18 공식 기념곡으로 즉각 지정할 것을 촉구하고 정관회 국가보훈처 기념사업과장에게 건의문을 전달했다.

5ㆍ18역사왜곡대책위원회는 15일 국가보훈처를 방문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5ㆍ18 공식 기념곡으로 즉각 지정할 것을 촉구하고 정관회 국가보훈처 기념사업과장에게 건의문을 전달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민합의 이뤄진 ‘임을 위한 행진곡’, 5·18 공식 기념곡 즉각 지정 촉구"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5·18역사왜곡대책위원회는 15일 국가보훈처를 방문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공식 기념곡으로 즉각 지정할 것을 촉구하고 건의문을 전달했다.
이번 방문단은 5·18역사왜곡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대표단 7명으로 안성례 인권도서관장, 정춘식 5·18민주유공자유족회장, 양희승 5·18구속부상자회장, 이명자 오월어머니집관장, 정충현 5?18기념재단 진실조사팀장, 노영숙 오월어머니집 사무총장, 이경률 인권담당관으로 구성됐다.

대책위는 국가보훈처를 방문해 ‘임을 위한 행진곡’은 30년 넘게 5·18민주화운동을 대표하는 노래로 민주화를 사랑하는 국민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불려진 5월의 노래라는 점과 제33주년 기념식 참석자 모두가 자리에서 일어나 태극기를 흔들며 제창했고, 이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도 태극기를 흔들며 화답해 주셨음을 강조했다.

지난해 여야 합의로 국회에서 통과된 ‘임을 위한 행진곡 5·18 기념곡 지정 촉구 결의안’을 겸허히 받아들여 공식 기념곡 지정을 위한 불필요한 모든 절차를 중단하고 즉각 5·18 공식 기념곡으로 지정할 것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안성례 인권도서관장은 “국회에서 모든 논의를 통해서 결정된 사항인데 아직도 미루고 있다"며 "43세 때 겪은 5·18을 77세인 지금까지도 겪어야 하는 것이 마음이 아프고 우리의 의지를 국가보훈처장의 눈을 보고 알리고 싶었다”고 항변했다.

양희승 5·18구속부상자회장은 “박근혜 대통령도 우리나라 발전의 초석이 산업화와 민주화의 노력에 의해 이뤄졌다고 했는데 보훈처에서 역사의 흐름을 막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5·18 공식 기념곡 즉각 지정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정관회 국가보훈처 기념사업과장은 대책위의 건의에 따라 오는 2월5일까지 보훈처 입장을 정리하고 박승춘 국가보훈처장과의 면담 일정을 정해서 알려주기로 했다.

대책위는 국가보훈처장의 면담 일정과 정확한 입장 표명이 없을 때는 단체 활동도 불사하겠다고 의견을 모으고 ‘임을 위한 행진곡’이 5·18공식 기념곡으로 지정될 때까지 국가보훈처장을 계속 방문할 것을 다짐했다.

한편, 대책위는 지난해 5월24일 ‘임을 위한 행진곡’ 공식 기념곡 지정과 5·18민주화운동 왜곡·폄훼 대응, 5·18정신 계승·선양을 위해 광주지역 338 기관·단체로 구성됐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