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출中企 엔저 피해 보상하는 보험 나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원화값 상승에 따른 손실을 전액 보상하는 보험 상품이 나올 예정이다.

김영학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14일 기자 간담회에서 "올해 수출 기업에 지난해보다 3% 늘어난 총 210조원 규모의 무역보험을 지원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올해 무역보험 가운데 중소·중견기업 지원 목표는 전년 대비 11% 증가한 40조원, 플랜트·선박 수주 등 프로젝트 금융 지원은 30% 많은 20조원으로 잡았다.

무역보험공사는 다음 달에 수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완전보장 옵션형 환변동보험'을 출시하기로 했다. 기존 보험보다 가입 업종을 넓히고 환율 하락폭에 관계없이 보험가입 금액의 환율 하락분을 전액 보험금으로 지급하는 상품이다. 엔화나 달러화, 유로화 등 3개 통화로 가입할 수 있다.

기존 옵션형 환변동보험은 농수산물 수출업체에 한해 최고 80원의 환율 하락분에 대해서만 보험금을 주고 있다.
새 상품은 이런 제한이 없어지는 대신 보험료가 비싸진다. 이에 따라 무역보험공사는 농산수물유통공사, 무역협회 등 유관기관이 보험료를 일부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무역보험공사는 유망 수출 벤처기업이 배당우선주나 전환사채 등을 은행에 주고 돈을 빌리는 '메자닌'(Mezzanine) 방식의 대출에 보증을 서는 '수출투자펀드보험'도 내놓는다.

일정 신용등급 이상의 수출 중소기업이 수출 채권을 금융기관에 넘겨 현금화할 수 있도록 무역보험공사가 보증을 서는 '매입외환 포괄보증'과 '재고금융 보증' 상품도 선보인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