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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진출 日 카메라·가전 메이커 본국행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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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엔화 약세로 동남아로 진출한 일본의 카메라와 가전 메이커의 본국 회귀 움직임이 있다고 도쿄신문이 9일 보도했다.

일본 업체를 오랫동안 괴롭히던 엔고가 기조가 금융의 대폭 완화와 미국의 경제 회복 등으로 엔화 약세 추세로 돌아서 장기화할 것이라는 견해도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도쿄신문은 풀이했다.

신문에 따르면, 대만과 중국에 공장을 지은 캐논은 지난해 디지털 카메라의 판매 감소에 시달렸다. 그러나 올해는 수요가 점차 회복하는 동시에 엔화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면서 증산분을 일본 오이타 현과 나가사키 현의 공장에 생산할 방침이다.
도시바는 지난해 중반, 태국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던 밥솥의 일부를 니가타현 공장으로 이관했다. 업무용 에어컨의 실외기 부분도 지난 5월부터 태국에서 시즈오카현 공장으로 옮기고 있다.

다이킨 공업은 중국의 위탁 회사가 생산하는 가정용 에어컨의 일부를 시가현 공장으로 옮기는 것을 검토하고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중국에서 제조 한 세탁기 등을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는 파나소닉도 엔화 약세로 수입가격이 올라 채산성 악화에 직면해 있다. 이에 따라 세탁기와 냉장고 생산의 일부를 중국에서 일본 국내로 이전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파나소닉 관계자는 "국내 생산을 본격화하고 충분한 이익을 확보 할 수 있는 것은 엔화 약세가 진행된 경우"라며 엔화 환율의 향방을 신중히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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