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넥스 시총, 프리보드시장 넘어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출범 8개월새 1조원 '눈 앞', 30% 더 많아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출범 후 8개월째를 맞는 코넥스 시장 시가총액이 프리보드 시장을 훌쩍 뛰어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신규 상장사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코넥스 시총은 1조원을 바라보는 반면, 프리보드 시장은 소외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8일 한국거래소와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전날 코넥스 시장 전체 상장사는 총 45개, 시가총액은 9372억원을 기록했다. 개장 첫날인 지난 7월1일 상장사 21개, 시총 4700억원을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각기 2배가량 덩치가 커진 것이다.

반면 프리보드 시장의 상장법인 수는 52개사로 코넥스보다 많았지만 시총은 6580억원을 기록해 30%가량 적었다.

코넥스와 프리보드 시장의 명암을 가른 것은 새내기 회사 진입 여부였다. 프리보드와 코넥스 시장 시가총액은 작년 11월까지만 해도 프리보드 시장의 소폭 우세 속 엎치락뒤치락 접전을 벌였다. 그러다 지난해 12월 한 달 동안에만 금오하이텍 , 한중엔시에스 , 판타지오 , 대동고려삼 등 13개사가 코넥스 시장에 신규 상장하면서 전세가 역전됐다. 이들의 상장으로 코넥스 시총은 한 달 만에 2200억원 이상 늘어 1차 목표였던 시총 1조원에 바짝 다가섰다.
프리보드는 지난해 12월9일까지만 해도 시총 7000억원대를 지키고 있었다. 하지만 이후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반토막나면서 주가 역시 부진해져 시가총액이 6000억원대로 내려앉았다. 이 기간 신규 지정된 법인도 중부트레이딩 하나뿐이다. 코넥스 시장은 같은 날 금오하이텍과 한중이 상장하면서 시총이 7500억원대로 뛰어올랐다.

물론 양 시장의 투자자 성격은 다르다. 코넥스는 예탁금 3억원 이상의 개인투자자나 전문투자자만 참여하도록 제한돼 있는 반면, 프리보드는 대부분 개인투자자다. 하지만 코넥스와 프리보드 모두 중소벤처기업의 육성과 자금조달이라는 동일한 목표를 가진 만큼 한 시장에 관심이 쏠린다면 다른 시장은 악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금투협 프리보드 관계자는 “프리보드 시장이 활성화될 가능성이 있어야 우리도 신규법인 유치활동을 하는데 그러기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실제 지난해 프리보드 신규지정법인은 4개에 불과하고 그나마도 다른 4개 법인이 지정해제되면서 효과는 ‘제로’다.

이인형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프리보드 시장은 단지 호가중개를 해주는 호가판으로서의 역할에 그치고 있고 경쟁매매 도입도 어려워 활성화되기 어렵다”며 “그러나 코넥스는 정규 시장인 데다 경쟁매매나 경매매 등 매매방식이 다양하고 지정자문인도 있어 기업들이 매력을 느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