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으로 눈돌린 韓 '커피전문점'…매장 확장 가속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페베네 1년새 132개 매장 확대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 중국 대륙에서 커피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자 국내 커피전문점의 중국 진출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커피전문점 카페베네는 지난 한 해 동안 중국 내 점포를 132개 확대했다. 이에 따라 2012년 13개에 불과했던 점포는 145개로 늘었다. 올해는 1000개를 목표로 사업 확장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카페베네 중국 법인 관계자는 "2011년 하반기 중국 시장 진출 2년 만에 145개 점포라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며 "현지화 전략을 통해 13억 중국인을 사로잡겠다"고 강조했다.

할리스커피도 2012년 7월 베이징 처공미아오점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총 8개 점포를 개설했다. 할리스커피는 차 문화에 익숙했던 중국인들이 최근 커피에 대해 빠른 속도로 관심을 갖고 있어 향후 중국 내 커피 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현지화 메뉴와 현지 마케팅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투썸플레이스와 망고식스 등도 현지화 전략을 통한 점포 확대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중국에 3개 매장을 개점한 망고식스의 경우 향후 10년 내 중국에서 3000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디저트카페인 와플반트도 최근 칭다오에서 현지 기업인 원젠그룹과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중국 시장 공략에 한창이다.
와플반트 해외마케팅 담당자는 "원젠그룹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현지화 전략으로 중국 내 본격적인 시장 진출을 가동할 것"이라며 "올해 최소 10여개의 매장 개설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커피시장은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지난해 말 기준 2조원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중국의 커피 시장은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돼 중국에 진출하는 국내 커피전문점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관측했다.

다만 "지금은 각 브랜드가 자리 잡는 시기여서 그 어느 때보다 시장 선점이 중요하다"며 "한번 정해진 입맛은 쉽게 바뀌기 어려운 만큼 현 시점에 어떻게 브랜드 인지도와 경쟁력을 확보하느냐에 따라 앞으로 업체 간 격차는 커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