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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중 글로벌 메신저 앱 3파전···라인, 왓츠앱 추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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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중 글로벌 메신저 앱 3파전···라인, 왓츠앱 추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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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네이버 라인이 월간 사용자 수 2억명을 확보하며 전 세계 메신저 앱 시장 1위를 수성하고 있는 왓츠앱을 빠르게 추격 중이다.라인, 왓츠앱, 위챗 등 한국과 미국, 중국을 대표하는 모바일 메신저가 올해도 시장 확보를 위해 각축전을 벌일 예정이다.

2일(현지시간) 미국 비즈니스인사이더는 BI(비즈니스인텔리전스) 자료를 인용해 왓츠앱 활동적 사용자가 4억명으로 전세계 메신저 앱 시장에서 1위를 수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전했다. 왓츠앱은 최근 4개월 사이 1억명의 활동적 사용자를 추가로 확보하는 등 후발 메신저와의 격차를 높이고 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미국 왓츠앱에 대항하는 새로운 메신저 앱으로 아시아에서 인기몰이 중인 위챗과 라인에 주목했다. 위챗과 라인은 각각 2억9700만명, 1억8600만명의 진성 사용자를 확보하며 빠르게 추격중이다.

특히 라인은 비아시아권인 스페인 등에서 높은 인기를 얻으며 사용자 기반을 확장하고 있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분석했다. 라인은 스페인을 기반으로 유럽과 남미 스페인어 사용권역을 집중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중국 위챗은 텐센트의 막강한 자본력과 중화권 잠재 사용자를 기반으로 돌풍을 이르키고 있다. 위챗은 메신저 앱 내에 게임 플랫폼을 탑재하고 전방위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펼치며 사용자 기반 강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한미중 대표 메신저가 성과를 내면서 세계 메신저 시장 장악력 높여가고 있다. 이들 메신저 앱은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사용자를 빠르게 흡수하고 있다. 전세계 10억명의 사용자를 가진 페이스북도 메신저 앱을 운영하고 있지만 가입자 수(5300만명)을 보면, 왓츠앱과 위챗, 라인에 크게 밀리고 있다.

외신은 카카오톡이 아시아권에서 세를 넓히며 메신저 앱 빅3에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카카오톡은 안드로이드폰 10대 중 2대에 기본 탑재돼 있어 안드로이드폰 지배력이 높아지는 시장에서 인기가 높다. 업계 관계자는 “메신저 시장을 놓고 한중미 거대 인터넷 기업들이 성과를 내기 시작하면서 3파전이 격화되는 양상”이라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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