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명석 동양證 사장, 풍랑 뚫고 매각 성공시킬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완전판매 배상금 규모 관건…금감원 "일부 사례 확인"

서명석 동양증권 부사장

서명석 동양증권 부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서명석 유안타증권 신임 사장은 눈앞에 산적한 난관을 뚫고 회사 매각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까. 회사의 앞날에 있어 중요한 때 사장 자리에 오른 그에게 시장의 관심이 쏠린다.

27일 열린 동양 증권 이사회에서 서 사장은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정식 선출됐다. 동양증권은 지난달 정진석 전 동양증권 사장이 사임한 후 서 부사장을 사장 내정자로 정했다.
서 사장은 당장 회사 매각이라는 중요한 이슈를 맡아야 한다. 최근 법원이 동양증권 조기매각을 허용하며 매각 과정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동양증권은 조만간 공개입찰 공고를 낸 뒤 정식 매각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달 초까지만 해도 대만 유안타증권이 유력 후보였으나 매각이 공개입찰로 진행되는 만큼 제3의 인수자가 나타날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시장에서는 최근 우리투자증권 인수에 실패한 KB금융 과 국내외 금융투자사 1~2개사를 잠재적 인수후보자로 꼽고 있다.

이미 동양증권은 이달 초부터 회사 매각에 대비해 임직원 및 조직·지점 구조조정을 실시했다. 임직원은 50%를 해임했고, 조직은 40%가량, 지점은 25%를 줄였다. 서 사장은 내달께 직원 구조조정도 실시할 계획이다.
동양증권의 사운이 걸린 불완전판매 검사 결과도 서 사장이 받아들여야 한다. 관련 배상금 규모가 커질수록 동양증권의 회복 속도는 늦어질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아도 동양 사태 발생 후 고객 이탈이 급증해 정상적인 영업이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한신평은 분쟁조정 신청과 배상 비율별 시나리오를 가정해 배상금액을 1578억원~6310억원으로 추정했다. 한신평은 "계열사 지분가치 손상, 영업부진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증가 등으로 수익구조 저하는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동양증권에 대한 특별검사를 진행 중인 금융감독원은 지난 26일 기자간담회에서 "동앙 사태와 관련해 분쟁조정신청 1만9904건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중이며 지금까지 검사 결과 일부 신청 건에서 설명의무 위반, 부당권유 등 불완전판매 사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동양 개별투자자의 손해액이 확정되면 특별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금융분쟁조정위원회를 열어 불완전판매 배상비율을 결정할 계획이다.

서 사장은 "투자자 신뢰회복과 회사 정상화를 위해 매각을 최대한 서둘러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종 기자 hanar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