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성택 처형 사태, 발단은 건성으로 친 박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北 "오만불손한 행동...영도 계승 방해"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장성택의 사형 처벌을 확정한 북한 국가안전보위부 특별군사재판 판결문에는 '국가전복 음모'와는 거리가 있어 보이는 죄목들도 포함돼있다.

최고 존엄이 참석한 행사에서 건성으로 박수를 쳤다는 것이 대표적이다. 북한은 판결문에서 장성택이 "역사적인 노동당 3차 대표자회에서 전체 당원들과 인민군 장병들, 인민들의 총의에 따라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를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높이 모셨다는 결정이 선포돼 온 장내가 열광적인 환호로 끓어번질 때 마지못해 자리에서 일어서서 건성건성 박수를 치면서 오만불손하게 행동해 우리 군대와 인민의 치솟는 분노를 자아냈다"고 밝혔다.
지난 2010년 9월 열린 당 3차 대표자회의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3남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의 후계자 승계를 대내외적으로 공식화한 자리다. 이때부터 김 제1위원장이 장성택을 탐탁지 않게 여겼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장성택은 사형 집행 전 건성으로 친 박수에 대한 집중 추궁을 받은 끝에 "그때 그렇게 행동한 것이 김정은 동지의 군 영도지반과 영군체계가 공고해지면 앞으로 내가 당과 국가의 권력을 탈취하는 데 커다란 장애가 조성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자백했다고 판결문은 전했다. 영도 계승을 방해하기 위한 계획적인 행위였다는 주장이다.

또 판결문은 "놈은 무엄하게도 대동강 타일공장에 위대한 대원수님들의 모자이크영상 작품과 현지지도 사적비를 모시는 사업을 가로막았을 뿐 아니라 경애하는 원수님께서 조선인민내무군 군부대에 보내주신 친필서한을 천연화강석에 새겨 부대 지휘부청사앞에 정중히 모시자는 장병들의 일치한 의견을 묵살하던 끝에 마지못해 그늘진 한쪽구석에 건립하게 내리먹이는 망동을 부렸다"고도 했다.
이러한 장성택의 '무엄한 행동'들은 김 제1위원장에게 일일이 보고됐다. 판결문은 장성택이 "오래전부터 더러운 정치적 야심을 가지고 있었으나 위대한 수령님과 장군님께서 생존해계실 때에는 감히 머리를 쳐들지 못하고 눈치를 보면서 동상이몽, 양봉음위하다가 혁명의 대가 바뀌는 역사적전환의 시기에 와서 드디어 때가 왔다고 생각하고 본색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고 주장했다.

시원솔직한 성품의 소유자로 알려진 장성택은 실제로 김정은 시대 들어 더욱 대담해진 모습을 보였다. 장성택은 지난 1월 열린 당 4차 세포비서대회에서 김 제1위원장이 연설할 때 삐딱하게 앉아 있는 자세로 있어 화제를 모았다. 4월 인민군 창군 열병식 때는 김 제1위원장을 비롯한 모든 지휘부가 경례할 때 혼자 손을 내린 채 멀뚱멀뚱 지켜봤고 김일성 주석 생일인 태양절에는 김 제1위원장이 머리를 들지도 않았는데 먼저 손을 내려 인사를 마치기도 했다.

김정일 위원장이 살아 있을 때는 볼 수 없었던 장성택의 태도들이다.

군사 정변 모의, 경제 전횡 등 판결문에 나온 다른 혐의들은 어디까지가 진실인지 확인하기 어렵지만 장성택의 평소 태도는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이런 점에서 장성택 처형 사태의 발단이 처조카인 김 제1위원장에 대한 '불경한 태도'에서 시작됐다고 보는 일부 시각도 현재로선 신빙성이 없어 보이지만은 않는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