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의 미래를 책임질 기술은 무엇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래기술육성사업 1차 과제 27개 선정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한국과 삼성그룹의 미래를 이끌 기술이 이곳에 다 모였다.'

삼성은 14일 미래기술육성사업의 1차 지원 과제로 '얼음화학' 등 총 27개 과제를 선정해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기초과학 ▲소재기술 ▲정보통신기술(ICT) 융합형 창의과제 등 3대 분야에 10년간 총 1조5000억원을 출연해 국가 미래기술을 육성하는 것이다.

별도로 설립된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이 기초과학을, 삼성전자 미래기술육성센터가 소재기술과 ICT 융합형 창의과제를 각각 맡는다.

선정된 과제들은 분야별로 국내외 저명한 교수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면밀한 연구계획서 검토와 해외 석학의 자문 평가 및 현장 실사 등 심사과정을 거쳤다.
삼성은 ▲과제의 독창성과 혁신성 ▲연구 계획의 적절성 ▲연구 역량을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과제 심사는 2페이지의 제안서 심사와 블라인드 서면심사를 거쳐 패널 토론식 발표심사 등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연구자의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일반적인 연구과제 심사와는 차별되게 2페이지 분량의 제안서 심사를 도입해 아이디어의 독창성 등을 중심으로 심사를 진행했다.

또한 지원자의 인적사항을 가린 채 심사하는 블라인드 서면심사를 통해 선입견이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했다.

서면심사를 통과한 과제에 대해서는 상세한 연구 계획서를 제출받아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분야별 최고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발표심사를 진행했다.

주요 선정 과제를 보면 기초과학 분야에서는 얼음화학(강헌 서울대 교수) 등 새롭고 혁신적인 과제가 눈에 띈다.

소재 분야에서는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고 발광효율을 높일 수 있는 광전자 소재 개발(유영민 경희대 교수) 등 국가 기술 발전의 근간이 되는 연구 과제가 선정됐다.

ICT 창의과제 분야는 뇌신경을 모방한 차세대 컴퓨팅소자 연구(이종호 서울대 교수) 과제 등이 뽑혔다.

기초과학 심사위원장으로 참여한 김두철 고등과학원 교수는 "심사위원들 전원이 며칠간 합숙하면서 수준 높은 지식 토론을 통해 혁신성 있는 과제를 선정하는 데 최선을 다했다"며 "창조적이고 도전적인 과제를 선정한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삼성은 미래기술육성사업이 재단과 센터로 이원화됐지만 당초 약속한대로 동일한 기준으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차기 사업은 내달 20일까지 과제를 접수하고 내년 1월에 서면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삼성은 앞으로 과제 심사를 학사 일정과 연계해 매년 2회 진행할 계획이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