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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간부 임금동결 및 직원 200명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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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줄이기, 인력재배치 등 경영혁신 자구노력 본격화…재무개선추진단 운영, ‘2015년 흑자경영, 부채비율 200%대’ 목표

대전역 옆에 있는 코레일 사옥(왼쪽)

대전역 옆에 있는 코레일 사옥(왼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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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코레일이 고위간부들의 임금동결, 비용 줄이기, 인력재배치 등 경영혁신을 통해 ‘2015년 흑자경영, 부채비율 200%대’를 꾀한다.

코레일은 12일 이런 내용을 뼈대로 한 ‘경영혁신 자구노력’안을 확정, 발표했다. 이는 공기업으로서 지금의 위기상황을 이겨내고 국민들로부터의 믿음을 되찾기 위해서다.
코레일은 이를 위해 11일 열린 비상경영회의 때 2급 이상 간부 및 임원 650명의 올해 임금동결 및 반납을 결의, 16억원의 인건비를 줄인다. 연차휴가를 쓰도록 하고 당장 급하지 않는 초과근무 줄이기 등으로 320억원을 줄일 방침이다.

특히 재무구조건전화가 시급하다고 보고 부사장을 단장으로 한 재무개선추진단(T/F)을 만들어 한 해 3000억원 비용줄이기를 목표로 재무구조개선안을 찾아 업무에 적용한다. 대표적으로 3만5000개 철도용품과 연료 등을 사들이는 데 엄청난 돈을 쓰고 있으나 직접구매를 포함한 조달업무흐름을 고쳐 효율적 재고관리 등으로 한 해 1000억원을 아낄 예정이다.

코레일은 인력과 조직의 군살빼기로 인건비, 운영비 줄이기에도 힘쓰고 있다. 철도선진화로 넘치는 인원 200여명을 연말까지 줄이고 업무기능도 조정, 고부가가치산업으로의 인력재배치에 나선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뼈를 깎는 노력 없이는 위기를 이겨낼 수 없다”며 “3만5000여 철도 가족의 단합된 힘으로 ‘국민행복 코레일’을 만들기에 온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초 최연혜 사장 취임 후 조직이 빠르게 안정돼 대입수능 후 첫 주말과 단풍절정기로 수송량, 운송수익이 지난 9일(토)엔 추석연휴 때보다 많은 118억원의 운송수익을 올려 역대 최고기록을 남겼다. 이는 수험생 KTX요금의 30∼50% 깎아주기와 임시관광열차 28회를 늘려 운행한 결과로 풀이됐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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