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남아 6개국 관세청장-현지진출기업 CEO 첫 간담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관세청, 4일 오후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세관협력망 통한 지원 강화, FTA 활용애로 덜어주기 등 비관세장벽 낮춰”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중국 등 동남아시아 6개국에 나가 있는 우리나라 기업 대표 및 임원들이 이들 나라의 관세청 고위공무원들과 서울서 간담회를 갖는다.

관세청은 4일 오후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수출거점국가(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신흥수출시장국가(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 6개국 고위급 관세행정책임자와 현지진출한 우리나라 기업 최고경영자(CEO) 초청간담회를 열고 세관협력 강화를 통한 현지진출기업 돕기에 나선다.

이 자리엔 라오스 관세청장을 비롯해 6개국 관세청 공무원 12명과 이들 나라에 나가 있는 현대자동차, 신흥정밀 등 20개 기업 CEO들이 머리를 맞댄다.
간담회는 관세청이 가져온 관련행사 중 최초·최대 규모로 국내·외 관세당국과 민간기업 대표들의 소통, 협력의 자리여서 눈길을 끈다.

특히 관세당국끼리의 협력관계를 다지면서 ▲현지진출기업이 겪고 있는 자유무역협정(FTA) 활용애로 ▲현지진출 현황 ▲투자계획 등의 정보를 주고받아 실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현지진출기업들은 면담이 어려웠던 해당국가 관세당국 청·차장급 최고책임자, 고위급인사들로부터 정책의지와 방향을 듣고 관심사를 주고받아 해당국가 시장을 파고들기 위한 기업홍보와 협력 망을 갖추게 된다.
관세청은 이 자리에서 FTA 활용애로 덜어주기 등 비관세장벽을 낮춰 교역을 돕는 게 각 국 관세당국의 중요 임무임을 강조한다. 외국 관세당국, 원산지증명서 발급기관과 직통협력채널을 만드는 등 FTA 체약국 사이 서로 다른 통관제도와 절차를 조율할 관세당국간의 협력도 주문한다.

또 우리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외국주재관세관이나 관세청 직원이 참여하는 ‘현지 FTA 활용애로 해소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가질 것도 제안한다.

양승권 관세청 FTA협력담당관실 과장은 “관세청은 FTA 이행 첨병기관으로 ▲맞춤형 FTA 컨설팅 ▲FTA 상설교육 등을 통한 수출기업 지원 ▲현지국가 관세청 고위공무원과 현지진출기업 CEO 간담회 등 협력프로그램을 꾸준히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양 과장은 “이를 통해 관세당국간 FTA 실무협력회의를 적극 활용, FTA 활용 애로를 없애기 위한 국제협력 바탕을 더 튼실하게 다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후 6시부터 열리는 환영리셉션에서 천홍욱 관세청 차장은 환영인사를 통해 6개국 관세공무원들에게 우리 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을 요청할 예정이다.

천 차장은 “우리나라 국가대표 기업의 성실성, 의지, 경영전략과 관세행정 한류를 함께 나누고 외국의 관세행정을 좀 더 깊이 이해하여 외국시장 개척에 연착륙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