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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특성 살린 ‘명품 둘레길’ 브랜드화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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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 분석, 올 9월까지 출원건수 지난해보다 82.6%↑…2009년 시흥 ‘늠내길’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97건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지방자치단체 특성을 살린 ‘명품 둘레길’의 브랜드화 바람이 불고 있다.

1일 특허청에 따르면 인천 ‘쇠뿔고개길’, 부산 동구 ‘이바구길’, 제천 ‘청풍호 지드락길’ 등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의 관광산업 키우기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특성이 담긴 둘레길 만들기와 브랜드화에 힘쓰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둘레길 상표출원은 2009년 시흥의 ‘늠내길’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97건으로 집계됐다. 연도별론 ▲2009년 15건 ▲2010년 23건 ▲2011년 36건 ▲2012년 23건이다.

올 들어선 9월말까지 42건으로 지난해(23건)보다 82.6%(19건) 더 많이 출원됐다. 연도별 등록건수도 늘어 2010년 9건, 2011년 16건, 2012년 34건, 2013년(1~9월) 16건이다.

이는 제주 올레길의 성공과 더불어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여가를 즐기고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웰빙(well-being) 및 힐링(healing) 분위기가 사회 곳곳에 번져가고 있어서다.
둘레길과 관련, 대부분의 지자체 상표는 그 지역의 지리적·역사적 특성이 담겨 있다. 지리적 특성을 반영한 대표적 예로 여수시가 금오도의 비탈진 해안절벽에 설치된 ‘금오도 비렁길’ 상표를 출원했다. 부산시는 갈매기를 보며 걷는 갈맷길 상표를 출원했다.

역사적 특성을 반영한 사례론 충북 괴산군의 ‘양반길’, 김해시의 ‘허왕후 신행길’ 등이 꼽힌다.

박성준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지자체의 상표는 지역산업을 보호, 육성, 홍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가치가 매우 크다”며 “지역특산품과 연계관리하면 지역관광산업 활성화는 물론 경쟁력 강화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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