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해도 실향민들에 의해 전승..풍자·해학 '취발이' 완벽 재연 "얼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황해도 실향민들에 의해 전승..풍자·해학 '취발이' 완벽 재연 "얼쑤"
AD
원본보기 아이콘

창조경제DNA 명인명품 <13>강령탈춤 예능보유자 배우 송용태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부리부리한 눈, 육중한 몸집, 짙은 홍조의 낯빛을 띤 그는 영락없는 '취발이'였다. 우렁찬 목청도 여인을 유혹하는 파계승을 비꼬며 '나쁜 짓'을 처단하는 듯 호령하는 역할에 어울렸다. '강령탈춤'의 취발이로 탈춤을 전승하고 있는 인간문화재인 그는 사실 TV에서 흔하게 만나왔던 익숙한 인물이다.
탤런트이자 영화배우, 연극인, 뮤지컬 배우로 활동하는 '전천후 배우' 송용태(사진·62)씨다. '탈춤 배우'여서인지 송씨는 그동안 TV사극의 굵직한 조연으로도 여러 번 출연해왔다. '마의', '무신', '광개토대왕', '천추태후','대조영', '태조 왕건' 등 TV 사극에서 한진사, 우구데이 칸, 당태종, 변학도 등을 맡았다. 그러나 그가 탈춤 경력만 43년이며, 이미 2002년 중요무형문화재 제 34호 '강령탈춤 예능보유자'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아는 이는 많지 않을 듯하다.

"내 몸 속의 알 수 없는 끌림이 작용했다. 아마 근본적인 민족성과 혼이 있을 것이다. 배우로서 우리 몸짓과 소리를 알아가려면 '탈춤'이 나에겐 절실했다. 오랫동안 탈춤을 춰 왔지만 탈춤의 정수를 느꼈다고는 말할 수 없다. 여전히 배워야 할 것들이 많다."

24일 오후 송씨와 만나 이야기하는 동안 그가 왜 탈춤을 오랫동안 추고 있는지가 어렴풋이 이해됐다. 우리나라 대표 전통연희인 '탈춤'을 추는 이 역시 '배우'라는 생각이 들었다. 탈춤의 매력에 대해 묻자 그는 상기된 표정으로 결국 구수한 소리까지 들려주며 '강령탈춤'을 소개했다. 송씨는 "사자춤, 노승과 취발이춤, 영감과 할미광대춤 등 총 7과장의 상이한 에피소드로 구성된 탈춤에서 주로 '취발이'를 맡고 있는데, 노승을 물리치고 난 후 취발이가 노승이 유혹한 여인을 취해 아이를 낳게 하는데 풍자와 해학이 이것만큼 클 수가 없다"면서 "힘센 기운의 취발이의 탈바가지 색깔은 울긋불긋하고 울퉁불퉁한 데 반해 노승의 탈은 검고 힘없어 보이는데 캐릭터의 대조를 극대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탈춤에는 탈을 쓰고 원색의 옷을 입은 연희자들이 장삼소매를 고개 너머로 휘두르는 장삼춤과 함께 도드리, 타령, 자진굿거리 장단이 주로 쓰인다. 장단과 함께 불려지는 소리의 사설은 30여 가지나 된다. 송씨는 "황해도 강령지방에서 이어져 오는 강령탈춤의 소리에는 '언문뒤풀이', '천자문풀이' 등 꺾음과 울림이 큰 노래가 많다"며 "마치 전라도 지방의 판소리와 비슷한데, 남도 소리가 북으로도 전해지고 전승되면서 연희자마다 변형된 것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송씨는 지난 1970년 강령탈춤 보유자인 김실자, 김정순 선생에게 춤을 지도받았다. 40년이 흐른 지금 강령탈춤보존회에서 남성 연희자로는 가장 오래 활동한 이가 그다. 송씨는 "예전엔 황해도에서 실제로 이 탈춤으로 놀았던 사람이 있으면 모셔와 전수교육을 하게 하고 배웠지만, 이젠 그런 실향민들이 다 세상을 떠난 상황"이라고 아쉬움을 표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