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독일 총선, 집권당 승리 확정적…메르켈 총리 3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근철 기자] 22일(현지시간) 실시된 독일 총선에서 집권기독교민주당(CDU)-기독교사회당(CSU) 연합이 승리를 거둬 앙겔라 메르켈 총리의 3선 연임이 확정적이다.

이날 투표 종료 후 발표된 공영 방송사들의 출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민ㆍ기사당 연합은 42.0~42,5%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야당인 사회민주당의 예상 득표율은 26.0~26.3%로 나타났고 녹색당은 8.0~8.1%, 좌파당은 8.3~8.5%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기존의 연정 파트너인 자민당은 의석 배정 기준인 정당득표율 5%에 미달하는 것으로 추정돼 보수 연정이 해체되고 기민ㆍ기사당 연합과 제1 야당인 사회민주당(SPD)이 손잡는 대연정 가능성이 점쳐진다.

유로존 탈퇴 등을 요구해 총선의 변수로 떠올랐던 '독일을 위한 대안(AfD)'은 5%에 못 미치는 지지율을 획득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원 의석 정원은 598석이지만 지역구 당선자 우선 원칙에 따라 발생하는 '초과의석' 때문에 실제로는 정원보다 많은 600석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기민-기사당 연합의 의석은 297~302석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돼 초과의석 확보에서 선전하면 단독 정부 구성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사민당은 184~149석, 녹색당은 57석, 좌파당은 60석 안팎의 의석을 얻을 것으로 예상됐다.

한편 옛 동독 출신으로 2005년 독일 최초의 여성 총리, 최연소 총리가 됐던 앙겔라 메르켈의 3선 연임은 거의 확정적이다.

메르켈 총리가 2017년까지 4년 임기를 채울 경우 총 12년간 총리직을 수행하게 돼 영국의 마거릿 대처 총리의 11년 재임기간을 넘어서게 된다.



김근철 기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