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남성우 농협중앙회 축산경제 대표는 정부 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새로운 영업형태의 유통채널 도입으로 국내산 축산물 소비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칼없는 정육점은 소포장된 축산물을 동네마트에서 판매하는 방식이다. 기존에 축산물 판매 코너가 없는 소규모 슈퍼에 냉장 쇼케이스를 설치해 소비자들이 가까운 곳에서 쉽게 축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농협은 위생적인 포장육 유통과 동네마트에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해져 구매의 편리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칼없는 정육점을 대도시를 중심으로 올해 150개소를 신설하고, 2016년까지 450개소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라고 전했다.
또 축산물위생관리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식육 판매 업소에서 식육가공품을 제조·판매가 가능해짐에 따라 정육점에서 소시지와 돈가스도 판매한다. 농협은 올해까지 즉석가공품 판매점 10곳을 시범 운영하고, 2016년까지 80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