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쌍용차 국정조사 촉구' 범국민대회…경찰과 충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전국금속노조는 24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범국민대회를 열고 '쌍용자동차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정조사 시행'을 촉구했다.

이 날 범국민대회 조직위원 8441명은 대회선언문을 통해 "정치권은 쌍용차 국정조사 시행을 국민 앞에 약속했고 이 후 쌍용차 회계조작과 기획부도의 증거들이 새롭게 드러났다"며 쌍용차 국정조사가 즉각 실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쌍용차 정리해고는 2009년이 아닌 현재의 문제이며 노동자의 미래를 결정하는 문제"라며 "쌍용차 정리해고의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은 서울역 광장에서 집회를 마친 뒤 '박근혜 정부 규탄' 등의 구호를 외치며 롯데백화점을 거쳐 을지로입구 사거리까지 행진했다. 이로 인해 일대 교통혼잡이 빚어지기도 했다.

집회 참가자 중 일부는 광화문 광장까지 행진을 시도하면서 경찰과 충돌했다. 경찰은 광화문 일민미술관 앞 인도를 차단하고 최루액을 뿌리며 시위대를 저지했고 이 과정에서 남성 한 명이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경찰에 연행됐다.
경찰 관계자는 "광화문 광장은 집회 신고가 돼 있지 않아 진입을 막았다"고 말했다.

이 날 범국민대회에는 주최 측 추산 5000여명, 경찰 추산 2800여명이 참가했다.

한편 앞서 오후2시경 금속노조는 서울 서초동 삼성그룹 본관 앞에서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조합원의 기본권 쟁취를 위한 결의 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삼성전자서비스가 직접고용의 부담을 피하려고 간접고용으로 위장도급을 하고 있다"며 "삼성은 무노조 경영과 노동자 탄압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