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은 ▲인터넷(www.edtd.co.kr) ▲콜센터(1599-0903) ▲카카오톡(ID : weec) 등 '사전예약 시스템'을 통해 폐가전제품 수거를 예약할 수 있다.
그동안 대형 폐가전제품은 수거체계가 부족해 이를 버리려는 국민들은 배출스티커를 부착, 집 밖까지 내놓아야 하는 등 불편이 있었다. 일부 회수되지 않은 폐가전제품이 잘못 처리돼 냉매가스가 공기 중으로 유출되는 등 환경오염의 원인으로 지적돼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환경부와 제조사, 해당지자체가 협동으로 대형 폐가전제품을 국민이 안심하고 무상으로 버릴 수 있는 무상 회수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서비스에 필요한 비용은 제조사가 부담하고 환경부와 해당지자체는 서비스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제도적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방문수거 서비스가 정착되면 매년 45만대의 폐가전제품에 대한 배출수수료가 면제돼 국민들에게 연간 약 120억원의 수수료 면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회수된 폐가전제품을 재활용해 약 350억원의 국가자원을 확보할 수 있고, 약 23만톤의 온실가스 저감효과가 기대된다.
정연만 환경부 차관은 "제조사가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국민의 약 55%가 배출스티커 면제 등 서비스의 혜택을 받게 된다"며 "앞으로 가정에서 버려지는 폐가전제품을 최대한 수거해 재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부와 지자체, 제조사 간 협력의 장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종=정종오 기자 ikok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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