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락시영, 최고 35층 적용 9510가구로 재건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공공건축가 투입시켜 공공성·디자인 대폭 강화키로

공공건축가 제도를 통해 자문을 받고 있는 송파구 가락시영 아파트 재건축 조감도.

공공건축가 제도를 통해 자문을 받고 있는 송파구 가락시영 아파트 재건축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재건축 이주 중인 송파구 가락 시영아파트가 공공건축가제도가 도입돼 최고 35층 84개동 9510가구의 매머드급 단지로 거듭난다.

서울시는 25일 '사람과 장소 중심의 미래지향적 공동주택을 만든다'는 취지로 가락시영 아파트를 공공건축가 제도를 도입해 개발한다고 밝혔다.
공공건축가 제도란 서울시가 건축 전문가로 구성된 공공건축가 풀을 구성해 민간 재건축에 자문하는 제도다. 오세훈 전 시장 시절 성냥갑 아파트를 탈피하자는 취지로 도입돼 건축물의 공공성과 디자인을 개선하는 게 주 목표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 재건축 조합이 제출한 건축심의안에 공공건축가 자문을 가미한 새로운 재건축 콘셉트가 나온 것이다. 가락시영 아파트 자문은 정진국 한양대 건축학부 교수 등이 맡고 있다.

자문안은 11~35층으로 층수가 다양해졌다. 기존안이 80개동 모두 35층 안팎의 획일적인 디자인였다면 자문안은 단지 외곽엔 11층 저층을 배치하고 중앙공원으로 갈수록 높아지는 구조다. 주변 단지의 일조권과 자체단지의 조망권을 배려한 디자인이라는 게 자문단의 설명이다. 일부 층이 낮아지면서 동수는 80개동에서 84개동으로 4개동이 늘었다. 그러면서도 건페율은 18%로 기존안과 같다.
가락시영, 최고 35층 적용 9510가구로 재건축 원본보기 아이콘
단지 중앙을 관통하는 길이 1km 폭 50m의 중앙공원이 조성된다. 단지 중앙에 공원이 몰린 기존안에 비해 주변 다른 아파트 단지 주민들이 이용하기 한결 수월해졌다는 설명이다. 정진국 교수는 “헬리오 폴리스(Helio Polis), 즉 ‘빛이 가득한 마을’이란 콘셉트에 따라 ‘함께·열림·나눔’을 주제로 주변 주민과의 화합에 주안점을 뒀다”고 말했다.

전체 단지를 주변 도로와 이어지는 동선을 고려해 7개 블록으로 나누어 단지간 소통을 강화한 점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공원을 중심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개방되는 커뮤니티 시설이 집중되는 점도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설계다.

마찬가지로 공공건축가 제도가 도입된 잠실주공 5단지와는 달리 가락시영의 경우 특별건축가 제도는 적용되지 않는다. 주변 군사시설 등을 감안해 층수를 35층 이상으로 올리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정유승 서울시 건축정책추진단장은 “지금까지의 공동주택이 개발이익과 공공성의 갈등 구조속에서 혼란을 겪어 왔다면 앞으로는 서로 협업하는 체제로 전환해 지역과 공유되고 어울리는 새로운 아파트 주거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가락시영 아파트는 지상 5층 134개동 34~56㎡ 소형 6601가구로 구성된 대규모 재건축 단지로 실시계획인가를 받도 지난해 8월부터 이주를 진행중이다.




김창익 기자 windo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