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전·STX·홈쇼핑사, 中企 해외장기사업 돕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기청, 대·중소기업 동반무역촉진단 선정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도 해외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와 대기업이 직접 나선다.

중소기업청(청장 송종호)과 대중소기업협력재단(이사장 유장희)은 3일 대기업의 해외인지도 및 네트워크 등을 활용,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도와주는 ‘대·중소기업 동반무역촉진단’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총 15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올해 대·중소기업 동반무역촉진단 사업은 장기 사업(3회), 해외 전시회(5회), 시장 개척단(6회)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올해 추진과제 중 장기사업으로 선정한 3개의 경우 기존 전시회 및 시장개척단 등과 차별화된 형식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동반진출 방식을 기업 특성에 맞게 다양화한 것이 눈에 띈다. 장기 사업 참여 대기업은 한국전력공사와 STX그룹, 홈쇼핑 4사다.

먼저 STX그룹( STX조선해양 , STX마린서비스)은 해외 물류창고 제공 및 바이어의 A/S요구에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인력활용을 지원하는 한편 STX조선해양과 공동 홍보 브로슈어를 제작, 배포해 해외바이어 대상으로 공동영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한국전력공사도 필리핀과 중국에 상설전시장 운영을 통해 현지 바이어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제품을 홍보하는 한편 한전 로고(KEPCO)를 중소기업이 명함, 브로슈어, 이메일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CJ오쇼핑, GS홈쇼핑 등은 지난 1월 국내 홈쇼핑 무료방송에 이어 해외 플랫폼을 활용,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판로를 돕기로 했다. 중기청이 홈쇼핑사의 현지 MD를 통해 상품성이 검증된 제품에 대해 홍보영상물 제작과 방송수수료의 일부(60%, 2억원 한도)를 제공하고 홈쇼핑사는 재고·운송비와 같은 방송에 필요한 제반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사업추진일정 및 대기업 추가 지원내용 등은 홈쇼핑 4사와 대중소기업협력재단과 협의체를 구성해 추후 협의한다.

이와함께 해외 전시회 지원 사업에는 KT(MWC), 효성(인터텍스타일 상하이), 두산중공업(전력 전시회인 Power Gen 유럽), 한전(하노버 산업 박람회), 철도시설공단(인도 철도부품 박람회)이 참여한다.

이밖에 시장 개척단에는 삼성중공업(중국), 삼성토탈(중국), STX조선해양[067250](싱가포르), 동서발전(동남아), 한국전럭(중남미), 남동발전(CIS) 등의 대기업이 참여해 중소기업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청은 "대·중소기업의 동반 해외진출은 상생협력의 중요한 툴"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사업확대 등을 통해 대기업의 해외마케팅 노하우 및 인프라를 중소기업과 공유하는 문화가 확산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대중소기업협력재단 공지사항 및 중소기업 해외전시포털(www.sme-expo.go.kr)을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