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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리 GM해외총괄 CEO "한국에 5년간 8조원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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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한국GM이 향후 5년간 8조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국내 사업장에서 GM의 글로벌 차세대 경차 및 소형차, 중형차, 순수전기자동차 등 6종의 신제품을 생산하겠다는 미래 청사진을 공개했다.

팀 리 GM해외사업부문(GMIO) 사장은 22일 한국GM 부평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래 청사진 'GMK 20XX·Competitiveness & Sustainability'(이하 GMK 20XX)를 발표했다. 이번 간담회는 출범 11년차를 맞은 한국GM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회사 비전을 재천명하고 ▲내수시장 ▲글로벌 디자인ㆍ연구개발 ▲생산 ▲CKD(조립생산) 역량 강화 등 4대핵심영역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한국GM은 향후 5년간 약 8조원의 대규모 투자를 집행하게 된다. 팀 리 사장은 "한국시장의 고객은 물론, 전 세계 고객들의 기대를 뛰어넘는 경쟁력 있는 글로벌 제품 개발과 생산을 포함한 핵심역량을 배가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GM은 글로벌 디자인ㆍ연구개발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글로벌 GM의 경차 및 소형차 개발 본부로서의 역할을 계속해서 유지,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가격 경쟁력을 갖춘 신제품과 파워트레인 개발에 대한 지속적 투자를 통해 국내외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방침이다.

또한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부평 본사 내에 디자인센터를 현재의 2배 규모로 확장해 미국 브라질에 이어 글로벌 GM내 3번째 규모로 디자인센터를 육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한국GM은 GM의 글로벌 차세대 경차 및 소형차, 중형차 그리고 순수전기자동차 등 6종의 신제품과 차세대 파워트레인을 유치, 국내 사업장에서 생산키로 했다. 이는 최근 군산공장의 신형 크루즈 생산 제외 등에 따른 반발을 고려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세르지오 호샤 한국GM 사장은 "향후 글로벌 GM의 차세대 신제품을 한국지엠에서 생산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GM 내 167개 공장과 경쟁을 벌여야 하는 도전적인 현실을 직시하고, 품질과 납기, 복잡성 감소, 원가 경쟁력 등에 집중, 경쟁력을 갖춤으로써 생산 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국GM은 지난해 실패한 내수시장 점유율 10%대 달성 목표를 올해 반드시 이룬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수익 실현을 바탕으로 한 내수판매 확대와 시장점유율 향상, 쉐보레ㆍ캐딜락 듀얼 브랜드 전략 강화, 디자인과 성능, 기술력을 겸비한 경쟁력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 판매 네트워크 개선, 고객 서비스 사업 재구축 등을 중장기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밖에 지난해 CKD로 총 127만대 이상을 수출한 바 있는 한국GM은 CKD 역량 제고를 회사의 핵심 영역 중 하나로 삼고, 글로벌 GM의 경차 및 소형차를 위한 CKD 수출 센터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키로 했다.

팀 리 사장은 "한국GM은 출범 이후 지금까지 글로벌 GM의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고, 미래에도 그 역할이 지속될 것"이라며 "GMK 20XX는 한국시장에 대한 GM의 헌신을 입증함과 동시에, 글로벌 GM 내 한국GM의 위상과 역할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세르지오 호샤 사장은 "'세계 최고의 제품을 디자인, 생산, 판매하는 것(to design, build and sell the world's best vehicle)'이 GM과 한국GM의 비전"이라고 강조했다.
팀 리 사장은 지난 21일 방한해 한국GM 경영진,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한 경영설명회를 진행하고, 노동조합측과 만남을 가졌다. 올 들어 첫 한국방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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