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당선인 "가계부채 새정부 출범직후 해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가계부채해결과 기초연금 도입등 복지분야 대선공약을 새정부 출범직후 즉시 해결하기로 했다.

박 당선인은 25일 삼청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가진 경제1분과 인수ㆍ전문위원과의 비공개 토론회에서 가계부채와 관련, "새 정부를 시작하면 즉시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인수위가 26일 밝혔다.
가계부채 해결을 위한 18조원 규모의 '행복기금'을 둘러싼 '도덕적 해이' 논란에 대해서는 "자활 의지 여부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나 절차를 잘 만들어 모럴 해저드를 방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당선인은 "돈도 없는데 이것저것 한다고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다"면서 "(그러나) 설계를 잘하고 정확한 철학을 갖고 복지정책을 해결하면 이는 낭비가 아니라 어떤 의미에서는 재정을 오히려 좀 절약할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공약 재원조달 논란에 대해서는 "국민이 혼란을 일으킬 수가 있으므로 한번 더 꼼꼼하게 점검해 국민에게 설명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한다"면서 "사실 '가계부' 같은 것을 작성해 국민께 알리겠다는 약속도 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박 당선인은 기초연금 도입에 대해 "우리나라 노인 빈곤층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거의 최고로 높은 만큼 이것은 꼭 돼야 한다"면서 "기초노령연금이라던가 기타 다른 것도 다 합쳐 '기초연금'으로 하는데 그것은 기본적으로 깔면서 소득비례 연금이 붙으면 노후에 어느 정도 생활은 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견해를 보였다.

특히 "어디 다른 데서 빼올 게 아니라 세금으로 해야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당선인은 또 "기초연금과 문화예산 그리고 연구개발(R&D) 관련법을 상ㆍ하반기 나눠서 처리한다는데 이렇게 되면 시간만 계속 가게 되니 빨리 입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동반성장에 대해 박 당선인은 "대기업이 2ㆍ3차 협력사에 투자할 경우 세제지원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으며, 비과세 감면 등에 대한 일몰제에 대해서는 "더 필요하다면 또 연구하더라도 일단은 일몰되면 무조건 끝내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물가 문제에 대해 박 당선인은 "500원 하는 채소의 소비자 가격이 1만원이나 하는 말도 안되는 유통구조의 개선은 지금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제2금융권 등의 연대보증과 관련해서는 "한번 실패한 사람들이 이 때문에 다시 일어날 수가 없다"며 "연대보증이 없어지면 금융권에서 정신을 차리고 '이것은 책임지고 해야 되겠다'고 할 지 모르니 연대보증은 없애야 된다"고 강조했다.

코스닥 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는 "지금까지는 대부분 재무심사 위주였지만 앞으로는 금융위 업무보고 대로 기술 위주로 가야 한다"며 "가능한 코스닥과 거래소를 분리해야 한다. 코스닥 상장이 5년 전만 해도 100개 이상 됐는데 최근에는 20여개 정도 수준으로 돼있다"고 지적했다.

'제2의 한강의 기적과 같은 경제부흥'을 언급한 박 당선인은 "투자의욕을 살리기 위해 불합리하고 쓸데없는 규제는 풀어야 한다"며 외국기업의 투자환경 개선 의지를 밝혔다.

경제민주화에 대해서는 "이미 발의된 경제민주화 법안들이 국회에서 원활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