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전인수 전쟁 부산 전남 시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활' 해양수산부 어디로?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해양수산부를 신설키로 하면서 이 부처가 어디에 둥지를 틀지 관심이 쏠린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당초 공약과 인수위의 구상, 지역 안배에 대한 요구가 엇갈리고 있어서다.
일각에서는 해수부 입지를 둘러싼 파워게임 양상의 '터의 전쟁'을 예견하는 목소리도 들린다.

인수위의 한 관계자는 16일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입지에 관해 당선인의 약속도 감안해야겠지만 일단 여러 측면에서 종합적이고 신중하게 검토를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사실상 원점에서 검토를 다시 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대선 기간인 지난해 12월 14일 부산 유세에서 "해수부를 부활시켜 부산을 명실상부한 해양 수도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새누리당의 대선 시ㆍ도 공약집에는 '해양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수부를 부활시키고 지원을 강화하겠다. 이를 통해 부산을 동북아 해양수도로 만들겠다.'고 나와있다.

이 때문에 해수부가 신설되면 당연히 부산에 들어서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지배적으로 흘러나왔었다.

문제는 박 당선인의 유세 당시 공약이나 공약집에 기재된 문구 어디에도 '해수부를 부산에 세우겠다'는 구체적인 약속은 없다는 것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주요 부처를 관가 멀리에 뚝 떼어놓는 것이 말처럼 쉽지는 않고 전례도 거의 없다"며 "공약은 표현 그대로만 이해해달라"고 설명했다.

이런 설명과는 별개로 현재 부산과 인천, 전남이 자의반타의반으로 유치전에 뛰어든 양상이다. 특히 인수위 산하 국민대통합위원회 김경재 수석부위원장은 대선 이후 줄곧 '해수부 호남 유치론'을 주장하며 이 문제를 지역대결 양상으로까지 이끌고 있다.

허남식 부산시장은 지난 9일 서울 삼청동 인수위를 직접 찾아 '세일즈'를 벌였다.

허 시장이 이처럼 열을 올리고 있으나 부산이 예상외로 쉽게 발을 뺄 가능성도 있다. '해수부를 양보하고 동남권신공항을 받는 게 더 이득'이라는 정서가 지역 내에 많이 퍼져있기 때문이다.

지리적 균형성, 행정수도의 상징성 등을 감안해 세종시가 유력하게 검토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