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인수위 1차 인선, 안정성ㆍ국민통합 방점(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용준 위원장, 높은 안정감 고평가
청년특위 등 野로부터도 호평
또 '막말 논란' 인사 중용 오점
朴당선인 특유 밀봉인사?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27일 단행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 위원장 등 1차 인선은 전반적으로 안정성과 국민대통합이라는 가치에 방점이 찍혔다는 평가다.
김용준 인수위원장은 세 살 때 소아마비를 앓고 지체장애 2급 판정을 받았음에도 판사ㆍ대법관을 거쳐 헌법재판소장에 오른 신화적 인물로 법조계를 포함한 사회 각계에서 신망이 두텁고 안정감이 높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그는 대선 과정에서 박 당선인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일할 때 특유의 차분하고 조용한 리더십으로 캠프 전체의 무게중심을 잡는 데 기여했다.

절제된 언행으로 불필요한 논란을 피하며 '어른'다운 카리스마를 발휘했다는 평가도 있다.
박 당선인이 2030세대의 고민과 불안을 줄여주기 위해 청년특별위원회를 설치한 것은 국민대통합위원회를 만든 점과 더불어 야당인 민주통합당으로부터도 좋은 평가를 이끌어냈다.

민주당 정성호 대변인은 인선 발표 직후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박 당선인이 2030세대의 고민과 불안, 자신을 지지하지 않았던 48% 국민을 고려해 국민대통합위원회, 청년특별위원회를 둔 것은 나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번 인선 대상이 대부분 지난 대선 과정에서 선거대책위원회에 참여했던 인사들이라는 점은 '참신성이 떨어진다' '돌려막기 인사 아니냐'는 지적을 받는 요소다.

김용준 인수위원장과 진영 부위원장, 김상민 청년특별위원장,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등은 모두 대선 캠프 출신이다.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박 당선인 대신 인선 결과를 발표한 윤창중 수석대변인의 '극우 편향발언' 및 '막말' 논란이 여전한 가운데 대선 기간 문재인 민주당 후보 등을 원색적으로 비난했던 김경재 전 의원, 김중태 전 서울대 민족주의비교연구회 회장 등을 주요 직책에 기용한 것 역시 비판의 여지를 남긴다.

김경재 전 의원은 국민대통합위 수석부위원장, 김중태 전 회장은 인요한 연세대 교수ㆍ윤주경 매헌기념사업회 이사 등과 함께 같은 위원회 공동부위원장을 맡게 됐다.

김경재 전 의원은 대선 과정에서 "문재인이란 사람은 (노무현 정권의) 모든 정치적 과오와 실언에 대해 한마디 충언하지 못했던 사람인데 그런 사람이 이번에 표를 얻으면 사람들이 우리를 오장육부도 없는 사람으로 생각할 것"이라고 비난해 물의를 빚었다.

김중태 전 회장은 "낙선한 문 후보가 봉하마을 부엉이 바위 위로 찾아가 '아 산산이 부서진 이름이여, 내가 부르다 죽을 이름이여'를 외치며 부엉이 귀신 따라 저세상 갈까 걱정"이라고 말해 거센 논란을 불렀다.

정성호 대변인은 "대선 시기 극단적인 언사를 일삼은 공으로 국민대통합위원회에 합류한 김경재 전 의원이나 김중태 전 회장이 과연 48%의 국민통합에 얼마나 기여할지 심히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윤창중 수석대변인은 이날 당사 브리핑장에 마치 시험지가 담긴 듯 밀봉된 서류봉투를 가져왔다. 인선 결과가 적힌 서류가 담겨있는 봉투였다.

윤 수석대변인은 발표 뒤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에서 "당선인으로부터 받은 명단을 제가 즉시 밀봉해서 가져왔다"고 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본인 또한 봉투를 브리핑장에서 뜯어본 뒤 내용을 알았으며, 박 당선인이 인선 과정에서 따로 설명해준 바도 없다고 전했다.

그간 인수위원장 후보로 언론의 하마평에 오르내리던 김종인 전 국민행복추진위원장,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 등이 이날 인선 발표에서 빠지면서 이들의 향후 역할이나 거취에도 관심이 모인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