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내 18℃의 전도사, 한전의 겨울전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내 18℃의 전도사, 한전의 겨울전쟁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환익 사장 취임 뒤 꼼꼼한 수급관리
겨울철 전력 안정 위한 아이디어 총동원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요즘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본사 사무실에 들어서면 싸늘한 외부 온도와의 차를 별 반 느끼지 못한다. 실내 온도를 평년보다 2도 이상 낮춰 18℃이하로 유지하고 있어서다. 사무실 난방은 오전 출근시간 전에 잠깐 켜는 것이 전부다. 때문에 실제 내부 온도는 10℃ 중반 정도에 머물러 있다. 두툼한 점퍼를 입고 업무를 보는 것은 기본이고 담요와 손난로를 이용하는 직원들도 있다. 업무가 진행중인 사무실 외에는 조명을 대부분 꺼놔, 복도는 사람을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어두컴컴하다. 전력수급 위기를 겪으면서 나타난 현상들이다.
한전이 겨울철 전력 수급 관리에 고군분투 중이다. 언제 닥칠지 모를 살얼음판과 같은 전력난에 전 직원이 솔선수범하며 전력수급 안정에 나선 것.

올 겨울은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한파에 잇따른 원전사고까지 겹쳐 그 어느때보다 전력수급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특히 한파가 가장 심할 것으로 전망된 내년 1월 3~4주 기간엔 수요관리를 제대로 시행하지 않으면 지난해 9ㆍ15사태와 같은 순환정전 시행이 불가피할 만큼 심각한 수준이다. 이에 대응해 한전은 지난달 12일부터 동계 비상수급대책기간동안 비상상황실을 상시 운영하는 등 내년도 2월말까지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우선 동계 전력 수요관리 계획을 촘촘히 세웠다. 한전은 평상시 요금을 할인하는 대신 피크일ㆍ피크시간대에 3~5배의 할증요금을 부과하는 선택형 최대피크 요금제를 내년 1월부터 시행한다. 휴일에 발전기 고장과 같은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저녁 피크시간대 수요급증에 대비해 '당일예고제'를 마련했다. 또 예비전력이 450만kW 미만 전망시 사전 약정된 고객에게 예고(1주전∼1일전)후 지원금을 지급하는 주간예고 수요조정제도를 통해 전력수요를 최대 200만kW까지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엔 전력수급 위기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매뉴얼에 따른 위기대응 태세 및 고장예방 능력을 향상시켜 겨울철 전력수급안정을 도모했다.
심지어 직원들의 식사 시간까지도 조정했다. 한전은 지난 13일부터 내년 2월 22일까지 점심시간을 기존 오후 12시~1시에서 오전 11시~12시로 한 시간 앞당기기로 했다. 겨울철 전력 수요가 가장 많은 오전 9시~12시 사이의 전력 사용량을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해 솔선수범을 보인다는 취지다. 6개 발전자회사, 한전KDNㆍ전력거래소 직원들도 동참한다. 또 난방온도를 정부규제 수준인 20도보다 더 낮은 18도 이하로 유지하고, 점심시간에 조명ㆍPC끄기, 대기전력 차단, 내복입기 등도 실천 중이다.

이같은 상황을 모를 리 없는 조환익 신임 한전 사장은 지난 17일 취임식이 끝나기가 무섭게 동계 전력수급 비상상황실을 찾아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전력수급 상황을 점검했다. 조 사장은 이자리에서 "올 겨울은 예기치 못한 발전소 불시고장 등 공급능력 부족과 56년만에 찾아온 12월 한파에 따른 전력 수요가 급증해 벌써부터 수차례의 전력수급 비상상황이 발생했다"며 "한전의 핵심가치인 안정적 전력수급에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한전 관계자는 "겨울철 전력수급 안정을 위해 전체적으로 절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특히 피크시간대(오전 10~12시, 오후 5~7시)에 전기를 아껴쓰거나 전기사용을 피하는 것이 전력수급에 큰 도움이 된다"면서 국민들에게 피크시간대 절전을 당부했다.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은 지난 17일 취임 이후 첫 일정으로 동계 전력수급 비상상황실을 방문해 전력수급 상황을 점검했다.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은 지난 17일 취임 이후 첫 일정으로 동계 전력수급 비상상황실을 방문해 전력수급 상황을 점검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