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간뉴욕전망]'재정절벽' 협상이 좌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이번 주 뉴욕증시는 미국 정치권의 재정절벽 협상에 좌우될 전망이다.

지난 주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미국 공화당간 재정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 면서 주가는 소폭 하락했다. 다우지수가 0.15% 하락했고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지수는 0.32% 떨어졌다. 나스닥지수는 0.23% 내려갔다.
올해 말 종료되는 감세 정책과 내년 초부터 적용되는 자동지출삭감이 이뤄지면 미국 경제가 침체에 접어들 수 있다는 이른바 재정절벽을 막을 협상 시한은 불과 2주를 남겨놓고 있다.

미국에서 가장 큰 명절인 크리스마스 이후에는 미 의회가 연휴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은 만큼 21일까지 표결이 이뤄지기 위해선 17일에는 양측간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의원들이 타협안 검토를 위해 18일부터 사흘간 시간을 줘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협상 타결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오바마 대통령과 공화당 소속인 존 베이너 하원의장은 부유층에 대한 소득세율 인상과 메디케어(노인의료보장) 등 사회보장성 지출 삭감 등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9일과 13일 만났지만 입장차만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 모두 "대화의 통로가 여전히 열려 있다"고 밝혀 막후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는 기대감을 남겼다.

이 때문에 통상 조용하던 연말 주식 시장은 크리스마스 휴가도 반납할 태세다. 시카고의 TD 아메리트레이드의 수석 파생상품 전략가인 JJ. 키나한은 “많은 회사들이 ‘크리스마스 휴가를 떠나도 되지만 (휴가 중) 무슨 일이 벌어질 경우 돌아올 준비를 하고있어라’라고 말하고 있다”며 “다음 주는 (미국)의회가 시장을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연내에 협상 타결이 안 되더라도 내년 초에는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CNBC가 최근 애널리스트와 시장 참가자들을 상대로 조사한 바로는 46%는 미국이 이번 위기를 극복하지 못할 것으로 내다본 반면 41%는 극복할 것으로 봤다. 13%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최근 수 주 동안 재정절벽 협상에 관심이 쏠린 만큼 실물 경기도 이에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

이번 주 나올 경제지표들도 주목된다.

18일에는 주택시장지수, 20일에는 국내총생산(GDP) 지표와 신규실업수당 신청자 수 등이 발표되고 21일에는 소비자신뢰지수가 나온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