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마감] 재정절벽 우려에 일제하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13일(현지시간) 뉴욕증시가 일제히 하락세로 장을 마쳤다. 이날 발표된 경제 지표들이 예상보다 좋았음에도 재정절벽에 대한 우려가 커지며 낙폭을 키웠다.

이날 다우지수는 74.73포인트(0.56%) 하락한 1만3170.72, S&P500 지수는 9.03포인트(0.63%) 밀린 1419.45로 장을 마감했다. 나스닥지수는 21.65포인트(0.72%) 내린 2992.16을 기록했다.
존 베이너 미국 공화당 하원의장은 이날 오바마 대통령의 제안이 전혀 균형 잡히지 않았으며 지출 감축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백악관이 지출에 나서고자 하는 금액은 지출 감축 규모를 웃도는 수준이라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벤 버냉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은 전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뒤 가진 회견에서 "미국 경제는 이미 재정절벽의 영향권에 들었다"며 "그나마 회복 조짐을 보이는 경제를 탈선시키지 말고 정치권에 모여서 재정 안정성을 확보할 방안에 합의해야한다"고 강조했다.

◆美 신규 실업수당 청구 2개월래 최저
노동부가 발표한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전주 대비 2만9000건 감소한 34만3000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블룸버그가 집계한 월가 애널리스트 예상치 36만9000건을 크게 밑도는 수치이며 최근 두달 사이 최저치다. 반면 노동부는 37만건으로 발표했던 직전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를 37만2000건으로 상향조정했다.

상무부는 미국의 11월 소매판매액이 전달에 비해 0.3%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는 블룸버그가 집계한 월가 애널리스트 예상치 0.5%를 밑도는 수치다. 전달 기록했던 0.3% 감소에 비해 증가했다.

자동차와 가스를 제외한 소매판매액은 전달에 비해 0.7% 늘었다. 이는 전문간 예상치 0.4% 상승을 상회한 것이며 전달 기록했던 0.1% 하락에 비해서도 높아진 수치다.

미국의 11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전월대비 0.8% 하락했다. 이는 블룸버그가 집계한 월가 애널리스트 예상치인 0.5% 하락을 밑도는 수치다. 전월 기록했던 0.2% 하락세에 비해서도 낙폭이 커졌다. 에너지 가격은 4.6% 하락했으며 난방연료 가격은 5.1%, 도매가솔린 가격은 10.1% 떨어졌다.

◆S&P, 英 신용등급 전망 `부정적' 강등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AAA인 영국의 국가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한 것도 증시에 영향을 미쳤다.

S&P는 영국의 경제 및 재정 여건이 악화돼 향후 신용등급이 강등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영국의 신용등급은 향후 2년 내에 AAA 밑으로 강등당할 가능성이 커졌다.

S&P는 이날 성명에서 이번 전망 제시는 "영국의 경제·재정 성과가 예상보다 악화돼 향후 2년 내 신용등급이 내릴 가능성이 33%에 달한다는 견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영국의 고용이나 성장 충격이 정부 재정을 더욱 압박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다른 국제 신용 평가사인 무디스와 피치도 영국의 신용등급 전망을 내린 바 있다.

◆국제유가·금값 하락

국제유가와 금값도 하락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의 내년 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 종가보다 88센트(1.01%) 내린 배럴당 85.89달러에 거래를 끝냈다.

런던 ICE선물시장에서 북해산 브렌트유는 1.58달러(1.39%) 하락한 배럴당 107.98달러 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금값도 하락했다. 내년 2월 인도분 금은 전날 종가보다 21.10달러(1.2%) 내린 온스당 1686.80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