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당국, 거래소 규정 개정해 코넥스 설립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센티브 확대, 투자대상 확대 방안 등 발표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한국거래소 규정 개정을 통해 전문투자자를 위한 중소기업 전용시장 코넥스(KONEX)를 설립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당초 자본시장법 개정을 통해 코넥스 설립을 추진했으나, 법 개정이 어려워지자 거래소 규정 개정을 통해 현행법 테두리 내에서 상장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13일 엄경식 서울시립대 경영학과 교수는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가 마련한 세미나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자본시장 거시구조 재검토를 통한 중소기업의 자본시장 진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엄 교수는 발표를 통해 금융당국이 증권시장 거시구조상 기능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코넥스를 신설해야 한다며 코넥스의 성공적인 신설을 위해 검토해야 할 사안 들을 발표했다. 우선 투자 수요를 확충하기 위해 시장 참여자를 기존 방안보다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엔젤투자자, '기본 예탁금 1억원' 등 일정 금액 이상을 보유한 개인투자자, 중소기업청에 등록된 개인투자조합 등에도 코넥스 투자를 가능하도록 해야한다고 것이다. 또 공모형 중소벤처투자펀드를 개발하고, 공모펀드나 랩같은 코넥스 장기투자상품에 대한 세제혜택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코넥스 상장 대상기업을 발굴하는 역할을 맡아 코넥스 정착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지정자문인'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엄 교수는 자문기업에 한해 주식보유제한(5%)을 완화해주고, 공모 등을 위한 주관사 선정시 지정자문인에게 우선권을 부여하는 등 적극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해 지정자문인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지정자문인이란 추후 코넥스 상장 대상 기업의 상장 업무를 돕고, 상장 후 상장유지 업무를 지원할 인수업무 인가를 받은 증권사를 말한다. 금융당국은 추후 일정한 자격요건을 고려해 코넥스 시장 지정자문인을 선정할 것으로 보인다.
초기 다수 전문투자자들이 관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책금융자금, 연기금 등 공공부문 주도의 투자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정책금융공사, 모태펀드 등을 활용해 코넥스 투자를 위한 '유통시장 펀드' 결성을 확대하고, 코넥스 투자 전용 펀드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엄 교수는 현재 시장 상황을 고려하면 코넥스 상장 대상이 되는 유량기업은 총 380개사 정도로 시가총액이 약 13조~18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시장개설 후 6개월 내 상장기업수가 20~40개사 가량 될 것으로 가정할 경우 신규 투자자금은 3600억~7200억원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위해 그는 또 즉시 한국거래소 안에 코넥스개설추진팀 및 코넥스시장부(가칭) 등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금융위, 거래소, 증권업계, 정책금융기관 등이 참여하는 대외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매매, 상장, 공시 등 관련 시장 규정 개정을 추진하고, 공시부담 완화 등이 필요한 사항은 자본시장법 개정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재우 기자 jj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