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정태 회장은 왜 '그 꽃' 읊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사진)의 '독서경영'이 눈길을 끌고 있다. 책읽기와 명상을 습관화 해 마음을 가다듬고, 업무에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하자는 김 회장의 뜻이 반영됐다.

김 회장은 최근 임원 회의에서 난데없이 시를 읊었다고 한다.
"내려갈 때 보았네, 올라갈 때 못 본 그 꽃."

'그 꽃'이라는 고은의 시를 읊으며, 임원들에게 문사철과 인문학적 소양을 강조했다는 후문이다.

김 회장은 그간 '굿모닝 하나', '소통 리더십과정' 등 임직원들과의 대화의 자리에서 줄곧 독서와 명상을 강조해 왔다.
이에 따라 지난달에는 아예 본사 로비 내에 작은 도서관을 만들고, 서로 감명깊게 읽었던 책에 대한 느낌을 공유하는 장을 마련했다.

'하나 열린 도서관'이라는 이름의 이 책장에는 직원들이 본인들이 읽었던 책을 자유롭게 기증할 수 있다. 서로 돌려보는 것도 자유로우며, 일정 기간이 지난 책들은 지역 도서관 등에 기부될 예정이다.

이 도서관에 가장 먼저 도서를 기증한 것은 김 회장이다. 그는 총 13권의 도서를 먼저 기증했으며 이후 임직원들도 평소 감명깊게 읽었던 책들을 기증했다.

특히 김 회장이 1호로 도서관에 기증한 책의 목록들을 보면, 평소 직원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그의 화두가 보인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부분들은 바쁘고 힘든 직장생활에서 스스로 마인드 컨트롤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들이다.

중소기업 사장의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초심', 인생을 사는 목적성에 대해 다룬 '삶의 정도', '긍정이 걸작을 만든다' 등이 바로 그것.

성공을 다룬 책들과, 어른들의 꿈을 북돋워주는 책들도 돋보인다.

김 회장이 추천한 '보이지 않는 차이'라는 책에서는 '나다움'과 '만족'을 강조한다. 이 외에도 '흑자인생 만들기', '긍정이 걸작을 만든다', '꿈에 진실하라 간절하라' 등의 책을 보면 평소 긍정적으로, 유쾌하게 하고 싶은 일에 전념해야 한다는 김 회장의 지론이 드러난다.

최근 세계정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책들도 권장도서 목록에 속해 있다.

일본, 중국사이에서 샌드위치 신세가 된 한국이 나아가야 될 방향을 다룬 '딜리셔스 샌드위치' 등이 그것.

이 외에도 김 회장은 '올댓와인 투', '새로 쓴 500년 고려사', '초심', 하나은행 재산신탁팀이 직접 펴 낸 '신탁상속'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고루 추천했다.

도서관이 설립된 후 하나금융은 사내 인트라넷에 커뮤니티 게시판을 마련, 감상을 공유하고 좋은 글귀나 생각을 나누고 있다.

캠페인에 참여한 하나금융지주의 한 직원은 "매일 아침마다 허겁지겁 업무준비하기에 바빴는데, 15분 정도 일찍 출근해서 책을 읽고 마음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다보니 지식도 쌓이고 업무도 더 잘 풀리는 것 같다"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