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상장기업 과반 "경제민주화로 경영권 불안해질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한상의 상장기업 300개사 대상 '경제민주화가 경영권에 미치는 영향' 조사 결과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상장기업 중 절반 이상이 정치권에서 추진 중인 경제민주화 정책을 기업 경영권 불안 요소로 꼽았다. 경제민주화 정책 중 경영권에 가장 위협적인 정책은 '순환출자 금지'로 나타났다.

10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유가증권·코스닥시장 상장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경제민주화가 경영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경제민주화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출자규제에 대해 응답기업의 56.3%가 '경영권 불안을 야기할 것'이라고 답했다. '상관없을 것'이라는 답변은 34.7%, '경영권 안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응답은 9.0%로 집계됐다.
논의되고 있는 출자규제 중 경영권 안정에 가장 부정적인 제도로는 순환출자 금지(42.6%)가 꼽혔다. 이어 출자총액제한제도 도입(30.2%), 지주회사 규제강화(20.7%), 금산분리 강화(6.5%) 순으로 답했다.

대한상의는 "경제민주화로 논의되는 사안들이 대부분 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규제인데, 이로 인해 지배주주의 의결권이 축소되고 지배력이 약화될 경우 적대적 인수합병(M&A)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기업들은 또 경영권 위협에 노출될 경우 막대한 자금을 들여 경영권을 방어하는 과정에서 투자여력이 감소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현재 적대적 M&A 등 경영권 위협에 대해 '충분히 또는 어느정도 방어가 가능하다'는 의견이 91.0%로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방어수단으로는 상당수 기업이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는 지분확보(85.4%)를 꼽았다. 향후 경영권 위협시 상당한 자금지출로 인한 투자여력 감소가 불가피해 보이는 대목이다.

지분확보를 위한 구체적 수단으로는 ▲대주주 지분 확보(57.7%) ▲우호주주 확보 (18.4%) ▲자사주 매입(9.3%) 등이 꼽혔다. 황금낙하산이나 초다수결의제 등 자금유출이 없는 정관상의 방어수단을 고려하는 기업은 7.3%에 불과했다.

적대적 M&A 등 경영권 위협에 대한 방어를 위해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응답기업 54.0%가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현행 제도로 충분하다'는 의견은 29.7%로 나타났다.

제도적 보완이 이뤄질 경우 선호하는 방식으로는 신주의 3자배정 자유화(32.0%)를 가장 많이 꼽았고 뒤를 이어 차등의결권제(25.7%), 포이즌 필(22.7%), 황금주(18.0%) 등이 언급됐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은 "국내의 경우 외국과 달리 지분확보 이외에 실효성 있는 경영권 방어수단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경제민주화로 경영권 불안이 야기되면 기업들은 현실적으로 투자 대신 경영권 방어에 상당한 자금을 쏟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