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도국제도시 ‘GCF 효과’… ‘외지 투자자’의 귀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지난 10월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유치 후 송도에 외지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특히 미분양이나 신규로 분양하는 아파트의 서울·경기 계약자 비율이 2배 이상 늘어나는가 하면 85㎡이하 중소형 미분양이 소진되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국제도시개발에 대한 기대감으로 실수요자와 투자자가 동시에 몰린 2009년 금융위기 전에는 인천 송도에 분양하는 아파트 계약자 비율은 인천지역과 수도권(서울·경기)이 6대 4를 기록했다. 이어 부동산 침체로 실수요자들만 몰리며 최근 8대 2까지 떨어졌다.
하지만 지난 10월말 GCF 유치 후 인천 외 수도권, 특히 서울 수요자들의 비율이 늘고 있다. 실제 포스코건설에 따르면 GCF 유치 후 ‘송도 더샵 그린워크’ 아파트의 서울지역 계약자 비율이 기존 대비 2배 이상 크게 늘었다. GCF 유치 전 이 아파트의 전체 계약자 비율은 인천(66%), 경기(20%), 서울(10%) 기타(4%) 순이었지만 유치 후 서울권의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인천(60%), 서울(21%), 경기(13%), 기타(6%)로 바뀌었다. 서울 거주자의 계약자 비율이 무려 2배나 급증한 것이다.

신규 분양시장도 수도권 계약자가 늘고 있다. 지난달 말 청약을 접수해 평균 1.66대 1의 청약경쟁률을 보이며 인기를 끈 송도 더샵 마스터뷰도 수도권 투자자들이 기존 아파트에 비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앞서 가장 최근(6월)에 분양했던 센트럴파크 푸르지오의 수도권 청약자 비율이 19%에 머물렀던 반면 송도 더샵 마스터뷰의 경우 수도권 청약자 비율은 41%까지 늘어났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최근 40일새 송도지역의 미분양 아파트 900여가구가 팔리는 등 GCF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며 “무엇보다 실수요에 한계가 있는 인천지역에서 벗어나 외지의 투자자가 늘고 있다는 점이 앞으로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도 아트윈 푸르지오’도 인천 53%, 경기 24%, 서울 지역 12%에서 서울 계약자가 26% 가량으로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기존 아파트 역시 서울을 포함한 외지인들의 문의가 부쩍 많아지면서 다시 상승하는 형국이다. 현재 송도 풍림 아이원 1·2·3·4·6단지의 호가는 GCF 유치 이전에 비해 1000만~2000만원가량 올랐고 풍림1단지의 경우 호가뿐 아니라 2000만원 오른 값에 실제 거래가 이뤄졌다.

연령별 변화도 흥미롭다. GCF 유치 이전에는 30~40대 실수요자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하지만 GCF 유치 이후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50대 비중이 14%에서 22%로 늘어났고 40대 비중도 39%로 소폭이지만 증가 추세다.

이렇다보니 일부 아파트의 85㎡이하의 중소형 미분양 아파트는 거의 소진된 상황이다. 40여가구 잔여분이 있던 ‘센트럴파크 푸르지오’는 지난달 분양을 완료한데 이어 송도 더샵 그린워크 85㎡이하 주택형 1068가구도 모두 완판됐다.

이규종 분양소장은 “85㎡이하 주택형을 찾는 사람은 아직도 많지만 남은 물량이 없어 중대형 아파트 계약으로 수요자를 유도하고 있다”며 “최근 신규 분양한 아파트를 제외한 다른 미분양 아파트 단지들도 85㎡이하 아파트는 일부 저층부를 빼고 대부분 소진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