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90년대 국내 인기 브랜드, 해외서 더 큰 성공
1984년 럭키(현 LG생활건강)가 야심차게 출시해 한국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로 성장했던 드봉 화장품은 소피마르소의 아련한 미소와 함께 추억 속으로 희미하게 사라진 브랜드다.
드봉은 중국 시장에서 헤르시나, 미네르바, 수려한 등 LG생활건강 이 현지에서 판매중인 제품들을 모아놓은 화장품 전문 브랜드숍으로 운영 중이다.
예전 우리나라 화장품 판매의 주 채널이었던 동네 화장품 가게, 아파트 단지내에 꼭 하나씩 자리잡고 있던 화장품 전문점 같은 분위기라고 상상하면 된다.
아모레퍼시픽 도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그 인기가 시들해졌지만 중국서는 여전히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마몽드와 라네즈. 국내 소비자들의 소득수준과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서는 설화수, 헤라 등 프레스티지 화장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중국에서 마몽드는 '국민 화장품'급 대우를 받고 있고, 라네즈는 고급 화장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상해의 1급 백화점 등 주요 80여개 도시, 250여개 백화점에서 '라네즈' 매장이 운영 중이다.
이와 더불어 '마몽드'는 동북지역 및 상해 백화점 진출을 시작으로 전문점까지 경로를 확장, 190여개 도시 750개 백화점 매장 및 2400여개 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패션업계에서는 1990년대 인기를 끌다가 이제는 국내 사업을 접고 추억 속으로 사라진 패션 브랜드 '이랜드'가 중국에서 4000억원대 매출을 올리는 메가브랜드로 부활했다.
이랜드그룹의 상징적인 캐주얼브랜드 '이랜드'는 중국 내에서 올 상반기 1570억원에 이어 하반기에는 2230억원를 기록해 총 3800억원대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랜드 관계자는 "국내 시장에서 검증된 이들 브랜드는 일찌감치 중국 시장에 진출해 선점의 이득을 거두고 있다"면서 "국내서는 더 이상 볼 수 없는 브랜드라도 해외시장에서 더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박소연 기자 m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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