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재인, 박지원 따로 뛰는 까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文, 호남 유세 펼치며 박지원과 지근거리 유지
'친노' 논란처럼 역공의 빌미 안주려는 전략
야권단일후보 권영길 경남도지사와는 합동유세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공식 선거운동 사흘째인 29일 여수와 순천, 광양 등 전남과 사천과 진주, 김해 등 경남을 잇따라 찾으며 '남부벨트' 공략에 나섰다. 하루 만에 국토의 남단의 서쪽 끝에서 동쪽 끝까지 횡단하며 총 10곳에서 유세하는 강행군이다.
이날 문 후보의 '남해안 벨트' 유세에서 눈길을 끄는 점은 '하방(下放)'을 선언한 후 호남에 머무르고 있는 박지원 원내대표와는 합동 유세를 벌이지 않는 반면 경남 진주에서는 권영길 경남도지사 후보와는 합동으로 유세한다는 것이다.

문 후보는 오전 여수 서시장과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장을 방문해 유권자들과 만나고 순천 연향동 국민은행사거리에서 첫 유세를 했다. 또 광양항만공사에서 지역 공약 등을 담은 정책메시지를 발표했다. 박 원내대표도 오전 중 문 후보가 유세전을 펼치는 여수 서시장과 순천 연향동 국민은행사거리, 광양을 모두 방문했다. 하지만 박 원내대표는 여수 서시장에서는 10분, 순천 연향동에서는 25분 먼저 연단에 올라 지지유세를 가졌다. 같은 장소, 비슷한 시간에 있지만 문 후보와 합동유세를 펼치지는 않은 것이다.

문 후보가 호남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실장으로 강력한 상징성과 조직을 갖고 있는 박 원내대표와 시차를 두고 나서는 것은 불필요한 논란을 빚지 않으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당 안팎에서는 안철수 전 후보의 지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에 박 원내대표에게 주요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 안 전 후보 측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박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의 퇴진은 사실상 안철수 전 후보 측의 요구로 이뤄졌다.
반면 문 후보는 진주에서는 권영길 경남도지사 후보와의 합동유세를 펼칠 예정이다. 민주당이 통 크게 양보해 야권단일후보로 나선 권 후보를 '러닝메이트'로 내세워 '야풍(野風)'을 불러일으키기 위함이다. 부산ㆍ경남(PK)이 문 후보의 연고지인 데다 상대적으로 많은 인구, 반여(反與) 정서 등을 고려할 때 핵심 승부처라는 판단도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문 후보는 첫 방문지인 여수에서는 여수세계박람회 성과의 극대화를, 광양에서는 광양항 개발을 약속했다. '보호자 없는 병동' 제도를 실시하는 진주의료원에서는 연간 의료비 100만원 상한제 등 자신의 의료ㆍ복지 정책을 재강조할 계획이다.

문 후보 측 진선미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이날 일정을 "이명박 정부에서 변방에 머물렀던 '남해안 벨트'의 민심을 보듬고, 문 후보가 이 지역과 동행하겠다는 의지와 약속을 알리고자 하는 일정"이라고 밝혔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