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安의 최후통첩, "文에 '가상대결+지지도' 역제안"(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는 22일 야권 단일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 방식과 관련해 '가상양자대결 + 지지도' 형태의 여론조사 절충안을 마지막 협상카드로 제안했다. 안 후보측이 협상 내내 원안인 '가상 대결'을 고수해오다가 이날 회의 끝에 '지지도 조사와 가상대결' 절충안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박선숙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밤 11시 15분께 공평동 캠프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후보와 민주당을 향한 마지막 제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본부장은 "우리가 제안한 '가상대결'안과 문 후보측 최종안인 '지지도'를 반반씩 혼합안으로 조사를 들어가자"고 제안했다. 그는 "역선택을 방지하기위해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측 지지층을 제외해야 한다"며 "이를 중심으로 서로 합의된 1개 회사를 지정해 가능한 빠른시간 내에 즉각 조사를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조속한 협상 재개를 촉구했다. 그는 "두 조사 방식의 편차와 등가성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며 "물리적으로 시간이 없어서 여론조사를 당장 내일 합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조사 결과가 오차범위안에 나타날 경우 후보간 그 결과에 대해 어떻게 할지 별도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여론조사가 초박빙으로 나타날 경우 두 후보간의 담판의 가능성을 염두해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박 본부장은 또 문 후보측이 단일화 협상 과정을 두고 언론플레이를 한다며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그러나 그는 "어떤 이유에도 정권교체나 대선승리가 우선"이라며 "많은 국민이 기다리고 있다. 진정성을 갖고 진실된 협상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박 본부장은 여론조사 과정에서 조직 동원이 확인된다면 단일화 협상이 파기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여론조사가 자체가 이미 선거행위에 준하는 것"이라며 "조사진행중 동안 이메일이나 문자 등을 통해 조직 동원해 민심을 왜곡하는 선거부정행위는 절대 용납될 수 없다. 결과를 무효화 시킬 수 있는 부정과 반칙이 있어서는 결코 안된다 "며 향후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앞서 문 후보 측 우상호 공보단장은 이날 오후 8시께 영등포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재야 인사들이 제시한 '적합도 +가상양자대결' 여론조사를 절충안으로 제시했다.

재야인사들이 이날 두 후보에게 제안한 절충안은 가상 대결과 적합도 조사를 50%씩 반영해 단일후보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이는 적합도 여론조사를 주장하는 문 후보측과 가상대결 여론조사를 요구하는 안 후보측 입장을 절반씩 반영한 안이다.

우 단장은 "가상대결 방식이 논리적으로 여러문제점이 있다는 판단 하에 문제제기를 해왔지만 정권교체를 바라는 많은 국민들의 열망에 부응하기 위해 이들의 제안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본부장은 "협상과정에서 문 후보측 최종안은 지지도였다"며 "두 안을 섞자는 제안이라면 정직하게 실제대결 50%, 지지도 50%라고 말해야 맞다"고 반박했다.

치열한 신경전도 엿보였다. 박 본부장은 문 후보측이 쓰는 '가상대결'의 용어를 수정하며 "정확한 개념은 실제대결과 비박 지지도 조사를 혼합하는 것"이라고 표현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