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MF, 이집트에 48억달러 구제금융 지원키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국제통화기금(IMF)이 경기침체와 예산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집트에 48억달러(약 5조2000억원)의 구제금융을 지원하기로 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등 외신은 20일(현지시간) 이집트가 IMF가 제안한 경제개혁 조치를 수용하는 대신 48억달러의 차관을 지원받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IMF는 다음달 19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이 지원안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아슈라프 알아라이 이집트 기획처장관은 이날 "IMF가 제안한 22개월간의 경제개혁 프로그램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며 "이번 자금지원은 해외투자 유치와 경제회복에 긍정적인 신호"라고 말했다.

장기 독재자 호스니 무바라크 전 대통령이 지난해 축출된 이후 이집트는 재정난과 이에 따른 경제침체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지난 6월 마감된 이집트 회계연도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은 11%로 당초 예상했던 8.6%를 웃돌았다.

구제금융 협상을 담당했던 IMF 관계자는 "이집트의 재정적자를 축소하고 경제개혁을 달성하는 것이 이번 프로그램의 핵심"이라며 "이번 개혁을 통해 내년까지 재정적자 규모를 8.5%로 축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개혁안 실행으로 이집트 정부는 만성적 재정적자의 주범으로 꼽혀온 에너지 보조금도 감축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지급된 에너지 보조금은 175억달러 규모로 이집트 예산의 20%를 차지했다.

한편 알아라이 장관은 일각에서 일고 있는 비판을 불식시키려는 듯 경제개혁의 중요성에 대해서 역설했다. 그는 "자금지원을 위해서는 개혁프로그램의 실행이 필수적"이라면서도 "IMF의 지원과 관계없이 경제개혁은 반드시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집트 내에서 구제금융 지원에 대한 비판이 일면서 최근 카이로에 기반한 이집트의 17개 단체는 이에 반대한다는 서신을 IMF총재와 이집트 총리에 보냈다. 이들은 "IMF가 요구하는 개혁안은 투명성이 결여됐다"며 "국민들의 부담만 늘어날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