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군영웅등 유도탄고속함으로 부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군영웅등 유도탄고속함으로 부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6·25전쟁 때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3명의 해군 영웅들이 유도탄고속함(PKG:Patrol Killer Guided missile)으로 부활했다. 이번에 진수된 유도탄고속함 10~12번함의 이름은 임병래·홍시욱·홍대선함.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20일 경남 창원시 진해구 STX조선해양에서 열린 진수식에서 모습을 드러낸 10번과 11번함명의 주인공인 임병래 중위와 홍시욱 이등병조(현 중사 계급)는 인천상륙작전의 숨은 영웅이다.

이들은 인천상륙작전 개시 한달 전인 1950년 8월 사전 첩보작전을 위해 영흥도에 투입됐다. 적의 해안포 위치 탐지 등 임무를 완수하고 본진을 철수시킨 뒤 적정을 살피다가 기습해온 북한군과 교전 끝에 수세에 몰리자 자결을 택했다. 포로로 잡힐 경우 기밀이 누설될 것을 우려해서 였다.

12번함 함명의 주인공인 홍대선 삼등병조(현 하사 계급)는 1952년 1월 서해안 옹진반도 앞 순위도 주민 840명을 피란시키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는 당시 북한의 수중에 있은 옹진반도 앞에서 전개된 피란작전 도중에 주민들에게 총격이 가해지자 북한군의 주의를 돌리기 위해 단정을 타고 적진으로 돌진, 장렬히 전사했다.
6·25전쟁 영웅의 이름을 딴 고속함은 기존 참수리급 고속정과 비교하면 대함전, 대공전, 전자전, 함포지원사격이 크게 향상됐다.

사거리 150㎞의 국산 대함유도탄인 '해성', 76㎜ 함포, 46㎜ 함포를 장착해 전투능력을 높였다. 3차원 레이더와 국내개발한 전투체계를 탑재, 강력한 탐지 및 추적능력도 갖췄다고 해군은 설명했다. 선체는 스텔스 기법을 적용해 적의 레이더 탐지를 최대한 피하도록 설계했다. 겹겹이 방화격벽을 설치해 함정의 생존력을 높였다.

어망의 영향을 적게 받고 낮은 수심에서도 신속하게 기동할 수 있도록 물 분사추진방식인 워터제트 추진기를 장착했다. 길이 63m, 폭 9m, 최대속력 40노트(74㎞)에 승조원은 40여 명이다.

한편 해군은 2002년 6월29일 제2연평해전 당시 북한군에 맞서 싸우다가 산화한 장병과 6·25전쟁 영웅의 이름을 딴 차세대 고속함 건조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모두 24척을 건조할 예정이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