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安·沈, 朴 경제민주화에 맹공…김종인 동정론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文·安·沈, 朴 경제민주화에 맹공…김종인 동정론도(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부산=오종탁 기자]야권 대선후보들은 12일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의 경제민주화에 대한 인식전환 여부를 둘러싼 여권내 파열음에 대해 박 후보를 비판하고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에 대해 동정론을 펼쳤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측은 '김종인 개혁파'의 경제민주화 구상이 새누리당 수구 기득권 세력의 저항에 부딪혀 결국 좌초되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측 황대원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박근혜 후보가 '김종인 개혁파'를 외면하고 '이한구 수구파'와 기득권 동맹을 선택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황 부대변인은 이어 "'박근혜 후보와 이한구 수구파의 기득권 동맹 경제민주화'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생존권과 직결된 골목상권 포기, 일자리 창출과 내수 산업 육성의 기반인 중소기업 포기, 경제생태계를 회복하는 재벌 개혁 포기 등 '경제민주화 3포기'로 전락했다"면서 "김종인 위원장은 '박근혜 후보를 잘못 본 것 같다', '이명박 정부의 747과 다른 게 있는가'며 분루를 삼키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종인 위원장의 분루는 재벌과 기득권 세력에 눈 먼 '박근혜 후보 포기 선언'이자 탐욕과 야만의 정글 자본주의를 옹호하는 '가짜 경제민주화'에 대한 분노"라며 "'김종인 개혁파'의 좌절에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무소속 후보는 이날 부산상의 회장단과 가진 간담회에서 박 후보를 직접 겨냥했다. 안 후보는 "박근혜 후보께서 경제민주화, 재벌 개혁 약속들을 지금까지 하셨는데 일단은 지금까지의 경제력 집중은 인정하고, 다음에 보자라고 말씀을 하신다"면서 "좋은 비유인 줄은 모르겠지만 마치 '유신은 어쨌든 지난 역사니까 그냥 넘어가자'라는 것과 마찬가지가 아닌가 하는 그런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반성하지 않는 정치라든지 또는 책임을 묻지 않는 정치로는 미래로 가기가 힘들지 않나 그런 생각들을 해 봤다"며 "저는 제가 제시한 정책들은 국민들과의 약속으로 알고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정의당은 박 후보가 전날 김종인 위원장을 만나 나눈 대화와 이날 오전 열린 한 심포지엄에서 순환출자 규제는 신규에 한해서만 하겠다는 입장을 비판했다. 심상정 선대위 박원석 대변인은 "2010년 부자감세를 철회하겠다고 하고는 하루가 채 지나지 않아 없었던 일이라고 말 바꾸기를 했던 친재벌 친부자 한나라당의 모습 그대로"라면서 "국민들이 기대하고 열망하는 경제민주화는 한국경제의 새판을 짜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이지, 낡아빠진 낙수효과를 재구성하는 것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심상정 진보정의당 대선후보

심상정 진보정의당 대선후보

원본보기 아이콘

박 대변인은 "박근혜 후보는 지금이라도 출마선언문에 적힌 경제민주화 단어를 지우고 하던 대로 하겠다고 적어두는 편이 오히려 대선후보로서 진정성 있는 제안일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정의당은 전날 논평에서는 남재희 전 노동부 장관의 발언을 인용해 "남 전 장관이 김종인 위원장에게 얼마 전 '명예예편'을 권고한 것은 솔직히 실패를 인정하고 새누리당을 떠나라는 것"이라면서 "아무래도 그러는 편이 나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김종인 위원장은 박근혜 후보의 재벌비호 측근들과 힘겨루기 하느라 괜히 힘 빼지 말고 새누리당에서 나오시라"고 촉구하고 "박근혜 후보의 '가짜 경제민주화' 얼굴마담으로 전락하기엔 그 이름이 너무 아깝지 않은가"라고 말했다.

심상정 후보는 전날 창신동 일대를 방문한 자리에서 "박근혜 후보는 재벌에 항복 선언을 한 재벌계 정치인"이라며 "경제민주화를 말할 자격을 잃었다"고 비판했다. 심 후보는 "이제 박 후보 주변에는 경제민주화를 발음하는 것조차 어색한 성장론자, 친재벌주의자들만 남게 될 것"이라며 "재벌계 후보 박근혜 후보 자체가 이제 청산돼야 할 과거"라고 주장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오종탁 기자 ta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