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수원 편향적인 '스포츠정책' 논란 확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 수원시가 지난 4월 오원춘 엽기살인사건으로 '여성친화 도시' 이미지에 손상을 입은 가운데 이번에는 '편향적인' 스포츠 지원 정책이 도마에 오르면서 또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서고 있다.

수원시는 최근 산하기관인 수원시설관리공단이 운영 중인 여자축구단 해체를 추진하다가 여론의 뭇매를 맡고 슬그머니 '발'을 뺐다. 하지만 수원시는 내년 직장운동부 예산을 20억 원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럴 경우 여자축구단 해체는 유보됐지만, 운동부 일부 종목의 통폐합 및 퇴출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런 가운데 이번에는 KT와 협약을 맺고 수원을 연고로 한 프로야구 10구단 창단을 추진하면서 '파격적인' 지원을 약속해 여론이 들끓고 있다. 기존 삼성축구단과 프로야구단간 차별이 너무 확연하게 드러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그러나 수원시는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하고 있다.

◆"여자축구단 해체 유보됐지만, 타 종목이 위험"

수원시는 당초 여자축구단을 해체하고, 여기에 들어가는 비용 18억 원을 남자축구단 선수 보강 및 타 종목 직장운동경기부 훈련시설 보완 등에 사용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여자축구단 해체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유보되면서 수원시는 내년도 여자축구단 운영예산 18억 원을 재편성할 계획이다.
그런데 최근 수원시는 내년도 시체육회 및 직장운동경기부 운영예산을 지난해 보다 15억여 원 준 160억 원으로 편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여자축구단 해체가 유보됐기 때문에 내년 예산은 올해 수준에서 편성돼야 하지만 예산을 10% 가량 줄이는 셈이다.

이에 대해 수원시 직장운동부 선수들은 운동부 몸집 줄이기를 위해 시가 사전 정지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보고 있다. 내년도 운동부 통폐합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수원시는 현재 여자축구단을 포함해 22개 종목 25개팀 223명의 선수들이 활동하고 있다.

◆"프로축구vs프로야구 차별대우 심한 거 아냐?"

지난 6일 수원시는 염태영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KT와 프로야구 10구단 창단 협약식을 갖고, 다양한 지원책을 내놨다. 하지만 일부 시민들과 언론은 수원에 연고를 둔 삼성축구단과 이번 프로야구단 지원안을 비교하며 '수원시의 편향적인 스포츠 지원정책'을 비판하고 있다.

우선 이들은 수원시가 KT에 야구장을 25년간 무상 임대키로 한 데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삼성축구단은 수원월드컵경기장을 임대해 매년 수억 원의 돈을 내는데 반해 KT는 25년간 무상임대를 통해 '무혈입성'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는 것이다.

또 수원시가 삼성축구단으로 부터 받는 임대료(입장료 수입의 5%) 역시 타 구장에 비해 높다고 주장한다. 이외에도 수원야구장내 광고·식음료 판매 등 수익사업이나 경기장 네이밍 사용권 보장 등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수원시의 입장은 다르다. 삼성축구단으로 부터 받는 임대료는 정당하다는 것. 이는 삼성이 당초 수원월드컵경기장 자체 건설을 약속했다가, 외환위기가 터지면서 전체 공사금액을 지불할 수 없다고 밝혀 40% 가량을 도민들과 수원시가 지원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임대료를 받아야 한다는 게 수원시의 주장이다. 또 수익사업 및 경기장 네이밍 사용권 보장 등도 프로야구 유치에 나선 기존 도시에 비해 과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