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얼마나 '돈' 없으면…" 휴대폰 버린 사람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페인 휴대전화 가입자 수 8개월 연속 줄어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스페인의 휴대전화 가입자 숫자가 8개월 연속 줄었다.

로이터 통신은 돈이 궁한 스페인 사람들이 휴대전화를 포기하고 있다고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페인 통신시장위원회(CMT)는 이날 9월 휴대전화 가입자 수가 24만2000명 줄었다고 밝혔다. 8월 22만6000명보다 감소폭이 커졌다. 스페인 휴대전화 가입자 수는 지난 4월 사상 최대인 38만명 감소를 기록했다.

경기 둔화로 소득이 줄고 있는 스페인 사람들이 휴대전화 비용마저 아까워하고 있는 것이다. 스페인의 실업률은 25%가 넘어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내에서 그리스와 함께 가장 높다. 특히 청년 실업률은 50%에 이른다.

많은 스페인 사람들은 텔레포니카, 보다폰 등 휴대전화 이용 요금이 비싼 대형 통신회사에서 상대적으로 요금이 저렴한 통신회사들로 옮겨가고 있다.
9월 한달간 텔레포니카 가입자 수는 25만4000명, 보다폰 가입자 수는 17만8000명 줄었다. 반면 저가 통신회사인 요이고와 프랑스 텔레콤의 가입자 수는 각각 4만명, 2만5000명 늘었다.

CMT측은 "이전 몇 개월과 마찬가지로 9월에도 텔레포니카와 보다폰의 이용자 감소 숫자가 다른 통신회사 가입자 증가 숫자를 압도했다"고 설명했다.

스페인 최대 통신회사 텔레포니카는 7일 3·4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3·4분기 가입자 수가 7.5% 줄었다고 밝혔다. 텔레포니카는 3분기에 13억8000만유로의 순이익을 기록해 전년동기 4억2900만유로 순손실에서 흑자전환했다고 밝혔다. 텔레포니카는 유럽 시장이 어렵지만 남미 시장 성장 덕분에 이익을 냈다고 설명했다.

올해 초 가격할인, 무료폰 서비스 등을 중단했던 텔레포니카와 보다폰은 최근 다시 공세에 나서고 있다.

보다폰은 이번주 보조금 지급을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텔레포니카는 지난달 유선, 무선, 인터넷, TV 서비스를 결합한 '퓨전' 서비스를 시작했다. 텔레포니카 유럽 대표인 에바 카스티요는 지금까지 43만명이 퓨전 서비스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그는 보조금 제도를 재도입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