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高신용자도 빌렸다, 대부업 대출 9조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 상반기 1~6등급자 41% 급증…다중채무자도 몰려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최근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대부업체를 통한 가계대출이 9조원에 육박하고 있다. 문제는 신용등급이 우량한 고(高)신용자는 물론, 카드론을 이용하는 다중채무자들의 대부업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다.
8일 한국은행 및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등록 대부업체의 대출잔액은 2007년 9월말 4조1000억원에서 지난해 말 8조7000억원으로 4년 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부업체의 이용자수는 같은 기간 89만3000명에서 252만2000명으로 3배 정도 늘어났다.

특히 대부업체를 통한 가계대출 증가율은 지난해 말 14.5%로 전년 28.8%에 비해 줄었지만 여전히 전체 금융권의 가계대출 증가율(7.9%)을 크게 뛰어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들어서는 신용도가 양호한 가계의 대부업체 이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실제 전체 대부업 대출 가운데 중ㆍ고신용등급(1~6등급, 신규취급 기준) 비중은 지난 2010년 32.2%에서 올 상반기 41.9%까지 상승했다. 또 각종 서민금융지원제도의 이용이 제약되고 있는 1~5등급 차주의 대출비중은 올 상반기 13.0%에 달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신용등급이 양호하더라도 정기적으로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가 아니면 제도 금융권에서 신용대출을 받기 어렵다"면서 "또 대부업체들도 법정 최고금리 인하에 따라 수익성 유지를 위해 대출심사를 강화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난 6월말 기준 카드론 다중채무자는 53.5%로 집계됐다. 이는 카드론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은 타 금융권의 신용대출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 카드론 다중채무자는 카드론 외에 다른 금융권에서도 돈을 빌린 사람을 의미한다.

특히 최근 2~3년 사이 대부업체로부터 돈을 추가로 빌린 카드론 이용자도 급증했다. 대부업체를 이용한 카드론 이용자는 지난 2009년 27만7000명으로 2년6개월 만에 약 20만명 늘어났다. 반면 같은 기간 은행으로부터 신용대출을 받은 카드론 이용자는 약 8만명이 증가했다.

대부업 이용자 가운데 금리 수준이 비슷한 상호저축은행을 이용하는 다중채무자도 지난 2007년 26.3%에서 2011년 29.4%로 늘었다. 또 상호저축은행 이용자 가운데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은 채무자의 비중도 같은 기간 22%에서 34.1%로 확대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다중채무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는 것은 금융소외계층의 고금리대출 의존도가 심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향후 경기회복이 지연될 경우 한계채무자의 부실이 신용카드사 등 여타 금융권 부실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